①테슬라 충전소 공유 ②ESG 투자, 에너지 안보 위협 ③포드, 새 배터리 파트너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3.02.15 15:41 PDT
①테슬라 충전소 공유 ②ESG 투자, 에너지 안보 위협 ③포드, 새 배터리 파트너
13일(현지시간) 짐 팔리 포드 CEO가 35억달러를 투자해 미시간 주에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출처 : Gettyimages)

●백악관 "테슬라, 다른 차량에 충전소 개방"
●사우디아람코 "ESG 투자, 에너지 안보 위협"
●포드 "F-150 생산 중단, SK산 배터리 탓"

미국의 전동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핵심 요소 중에 하나는 바로 충전 인프라 구축입니다. 많은 완성차 업계가 전기차(EV) 개발과 함께 배터리와 충전 인프라 구축에 열을 올리는 이유인데요. 이미 이런 기반을 갖춘 회사가 있죠. 바로 테슬라입니다. 테슬라는 전 세계에 테슬라만을 위한 자체 슈퍼차저 스테이션을 갖추고 있는데요. 15일(현지시간) 테슬라가 충전 시설 일부를 다른 EV 차량에 개방하겠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그런데 이 발표는 백악관을 통해 나왔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테슬라는 내년 말까지 모든 EV 차량에 최소 3500개의 250킬로와트(kW) 충전기를 개방한다고 하는데요.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백악관 발표를 인용해 "테슬라가 이번 조치로 인해 수십억 달러의 연방 펀드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됐다"라고 전했습니다. 테슬라는 이미 1650개 이상의 ㅈ역에 1만 7700개의 급속 충전시설을 갖추고 있는데요. 그동안 다른 EV 차량은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백악관은 "테슬라가 향후 슈퍼차저 네트워크를 세 배로 늘릴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미 행정부, EV 충전시설 확대 총력

백악관의 이날 발표는 청정에너지 사용과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강력한 조치의 일환이었는데요. 미국은 충전시설을 통해 세액 공제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정부 자금 지원 자격을 얻으려면 충전기의 최종 조립과 철이나 강철로 된 충전기 본체가 미국에서 제작되어야 합니다. 2024년 7월까지 충전시설에 들어가는 모든 부품의 55%는 미국산이어야 한다는 조항을 내걸었습니다.

미국 행정부는 지난 2021년 인프라법과 지난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을 통해 대규모 세제혜택을 제공하면서 민간 투자를 유치했는데요. 고속도로 선상에 충전소를 보급하기 위해 주정부에 50억달러의 펀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교, 상점, 아파트 등에 충전기를 배치하는데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은 재무부 발표를 인용해 "오는 5월 말부터 탄소배출을 줄이고, 주요 광물에 대한 미국 내 공급망 구축, 미국 내 제조시설 확장 등을 위한 청정에너지 프로젝트에 대한 세금공제 신청이 가능하다"라고 전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탄소 포집 시스템, 그리드 현대화 프로젝트, 청정 수소 생산, 전기, 연료 전지 차량, 시설의 탄소배출을 줄이는 장비 등 관련 기술에 대해 30% 세금 공제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