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전동화 딜레마... 기술 vs 인류, 대결 시작됐다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3.08.23 22:12 PDT
美 전동화 딜레마... 기술 vs 인류, 대결 시작됐다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 있는 제너럴 모터스 전기차 공장. GMC 허머 EV의 모습. (출처 : Gettyimages)

전미자동차노조, 포드·GM·스텔란티스와 임금·단체 협상 진행
임금 46% 인상, 근로시간 32시간 요구... "비용 800억 증가"
내연기관차 제조 근로자 "EV 도입, 일자리 줄어들 것" 우려
EV 경쟁 속도전... "기존 노조 대우하면 경쟁력 뒤처질 것"

미국의 전동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EV) 시장 확대를 가로막는 최대 장애물이 등장했다. 바로 자동차 노조다.

미국에서도 강성 노조로 꼽히는 전미자동차노조(UAW)가 미국의 전동화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반기를 들면서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투자를 막고 있다고 블룸버그가 최근 보도했다.

현재 UAW는 다음 달 14일 계약 만료를 앞두고 임금, 단체 협상을 진행 중이다. 대상은 포드, 제너럴모터스, 그리고 스텔란티스 등 디트로이트에 거점을 둔 완성차 기업이다. UAW가 협상을 진행하는 것은 4년 만의 일이다.

앞서 UAW는 기업들을 상대로 임금 46%를 인상하고, 주 근로시간을 32시간으로 단축시켜 달라는 요구 조건을 제시한 바 있다. 블룸버그는 "완성차 업체들이 이 요구 조건을 반영할 경우 800억달러(약 107조4400억원)에 달하는 추가 비용이 든다"라고 분석했다.

이런 요구에 완성차 기업들도 강수를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 경제 매체 CNBC에 따르면 UAW와 완성차 3사와의 교섭 과정에서 스텔란티스 측이 디트로이트에서 생산 중인 픽업트럭 생산 라인을 멕시코로 이전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리치 보이어 UAW 부회장은 "스텔란티스가 램(RAM) 픽업트럭 생산 공장인 스털링하이츠 공장을 전기차 픽업트럭 라인으로 교체하려고 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노조의 이런 요구는 전동화가 이뤄지면 기존 자동차 노동자들의 입지가 좁아지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비교해 부품 수가 적다. 제작 과정도 단순하다.

여기에 전기차에 탑재하는 소프트웨어가 중요해지면서 채용 인력도 제조 인력보다는 서비스와 개발 인력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의 변화가 '업'의 변화를 변화를 가져오고, 기술로 대체되는 일자리가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