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이스라엘 초유의 충돌...5차 중동전쟁 위기 오나? 투자전략 1,2,3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4.04.15 05:02 PDT
이란•이스라엘 초유의 충돌...5차 중동전쟁 위기 오나? 투자전략 1,2,3
(출처 : Shutterstock, CNN/편집: 더밀크)

[밀키스레터 158호] 65세에 왜 은퇴하나? 은퇴의 개념이 바뀐다
강력한 미국 경제? 속을 들여다보니
이란-이스라엘 전쟁... 5차 중동전쟁 위기 고조
래리 핑크 "65세 은퇴의 시대는 끝났다"

시장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지난주는 1분기 시장의 성공을 테스트할 단두대 주간이 될 것으로 봤는데요. 시장에는 좋지 않은 소식으로 가득 찼습니다. 

물가는 3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이며 디스인플레이션 추세가 잠시 범프에 걸린 것이 아닐 수 있다는 우려를 자아냈습니다. 연준 역시 의사록을 통해 물가가 2% 목표치에 도달할 때까지 긴축을 유지할 것임을 다짐했죠. 환율도 급등세여서 원달러 환율은 1400원에 육박했습니다. 

결국 연내 금리인하 기대를 낮추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올해 초만 해도 6~7번으로 봤던 금리인하 가능성은 이제 2번 이하 혹은 아예 없을 것이란 예측도 나옵니다.  

사실 이제 막 진입한 개인 투자자들도 많은데요. 주식시장은 이제 어디로 향하는 것일까요?

(출처 : DALL E / 크리스 정 )

은행주 1분기 실적보고 시작! 미 최대 은행들의 경제 전망은?

JP모건과 웰스파고의 1분기 실적보고를 통해 은행들이 보고있는 미국 경제를 살펴봅니다. 

더 보기 

소비자물가지수 3개월 연속 상승? 물가 떨어지는거 맞아?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가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대체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거야?

더 보기

채권시장은 5% 금리에 대비중..올해 금리인하 아예 없을수도 

높은 물가와 강력한 경제에 채권 트레이더들이 5% 금리에 대비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더 보기 

강력한 미국 경제? 속을 들여다보니

올해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를 가장 위협하는 것은 무엇보다 강력한 경제, 그중에서도 견고한 고용시장입니다. 탄탄한 고용은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의 지출을 유도하고 이는 물가를 자극합니다. 

실제 미국의 고용시장은 지난 3월에도 월가의 추정치보다 훨씬 높은 30만의 신규고용을 창출했습니다. 하지만 과연 미국의 고용시장이 그렇게 견고할까요? 

미 최대 은행 JP모건의 제이미 다이먼 최고경영자(CEO)는 "아직 경기 침체의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합니다. 그래서 더밀크는 이번 노동부의 고용보고서를 심층분석 했습니다. 결과는 다소 충격적이었습니다

👉 다이먼의 경고와 고용보고서의 민낯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체이스 CEO (출처 : JP모건 체이스)

이란-이스라엘 전쟁... 5차 중동전쟁 위기 고조

오늘(14일, 미국 동부 시간) 이란이 이스라엘 본토를 공격했고 15일에는 이스라엘이 보복 공격을 감행할 것이란 예측입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 이어 이스라엘과 이란의 충돌이 5차 중동전쟁으로 확전 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새로운 '오일쇼크'가 오지는 않을지 시장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여기에 그치지 않습니다. 유럽을 위협하는 러시아와 중동 불안에 이어 중국은 태평양 진출의 교두보로 대만과의 통일을 반드시 해내겠다는 다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는 미국과 서방의 군비전쟁은 이제 시작이라는 평입니다. 제이미 다이먼은 이런 '글로벌 재무장' 추세가 결국 심각한 결론을 초래할 것이라 경고합니다. 더밀크는 글로벌 재무장에 대응하는 투자전략 1,2,3를 소개합니다. 

👉 글로벌 재무장에 대비하라

(출처 : DALL E / 크리스 정 )

래리 핑크 "65세 은퇴의 시대는 끝났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수장인 래리 핑크 CEO가 올해 주주서한을 통해 "65세 은퇴는 이제 끝났다."고 선언했습니다. 

래리 핑크는 65세가 적정 은퇴연령이라고 이야기한 것은 100년 전 이야기라며 그때와는 상황이 완전히 다름을 이야기했는데요. 래리 핑크는 그때와 지금은 헬스케어 혁신으로 기대연령이 현저히 차이가 남을 지적합니다. 

더밀크는 래리 핑크의 2024년 주주서한에 담긴 은퇴 이야기와 이에 더해 우리는 어떻게 은퇴를 계획해야 하는지 알아봤습니다. 

👉 은퇴플랜 4% 법칙이란?

(출처 : DALL E / 크리스 정 )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5차 중동전 발발?: 이란이 이스라엘에 대한 직접 공격을 강행했습니다. 이스라엘은 300발이 넘는 이란의 드론과 순항 및 탄도 미사일이 발사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란은 호르무즈 해협에서도 이스라엘 선박을 나포했으며 이 지역을 봉쇄할 수 있다는 경고를 했습니다. 

📈 1Q 실적 시즌: 이번주부터 1분기 어닝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JP모건에 이어 골드만삭스 등의 투자은행들, 그리고 ASML, TSMC와 같은 반도체 업체, 마지막으로 넷플릭스가 실적을 발표합니다. 이들은 시장을 구할수 있을까요? 

📊 소매판매와 주택시장: 3월 인플레이션에 이어 소비자들의 지출 여력을 살펴볼 수 있는 소매판매 데이터가 예정돼 있습니다. 강력한 소비는 물가를 자극하는만큼 시장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 주택판매 데이터 역시 빼놓을 수 없는 핵심 지표입니다.

🏦 연준 베이지북: 미 경제의 선장, 연준은 미국 경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요? 각 지역 연은들이 자체적으로 분석한 연준의 경제 브리핑 리포트 베이지북이 발표됩니다. 연준은 과연 올해 금리인하를 해야 할 것으로 보고있을까요? 

🚀 IMF 세계경제전망 보고서: 국제통화기금(IMF)이 1월에 이어 4월에는 전체 회원국에 대한 광범위한 경제전망 보고서를 발표합니다. IMF는 지난 1월 세계경제전망에서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1%로 전망했는데요. 변화가 있을까요? 

예상보다 높은 인플레이션과 이에 따른 금리인하 기대의 완화, 여기에 중동의 지정학적 불안이 시장을 흔들고 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12일) 뉴욕증시는 올해 가장 큰 폭의 하락세를 기록하며 무너졌습니다. 

이제 시장의 관심은 기업으로 향합니다. 과연 기업들이 그동안의 높은 주가 상승세를 정당화할 만큼의 실적과 전망을 제시할지 여부가 관건입니다. 시장은 재빠르게 위험에서 벗어나 안전자산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상황을 냉정하게 보면 시장은 여전히 좋은 강세장에서 약간의 풀백을 경험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다만 이란과 이스라엘의 직접 충돌이 심각하게 가시화될 경우 유가쇼크가 다시 한번 시장을 인플레이션의 공포로 몰아세울 수 있다는 점은 무시할 수 없는 리스크가 될 것입니다. 

모두 성공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