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 쿠팡 첫 보고서 냈다. 목표가는?

reporter-profile
박원익 2021.04.05 13:20 PDT
골드만삭스, 쿠팡 첫 보고서 냈다. 목표가는?
김범석 쿠팡 의장과 임직원들이 뉴욕증시 상장 벨을 울리고 있다 (출처 : NYSE)

로블록스도 '매수' 의견... 목표가 81달러

월가 대형 IB(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쿠팡(티커: CPNG)에 대한 첫 보고서를 냈다.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5일(현지 시각) 쿠팡에 대한 첫 보고서를 발간하고 ‘매수’ 의견을 냈다. 목표주가는 62달러로 제시했다.

상장 한달 여 만에 미국 주요 증권사 리서치센터에서 보고서가 나온 것이다. 쿠팡은 지난 3월 11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 공모가(35달러)보다 40.71% 오른 49.25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5일 종가는 45.84달러였다.

쿠팡이 한국 시장에서만 사업을 한다는 약점을 극복하고 뉴욕 증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지 주목된다.

골드만삭스는 “쿠팡은 한국 전역에 걸쳐 물류 및 배송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며 “1인 가구를 중심으로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상당한 경제적 해자(moat, 구조적 경쟁 우위)를 만들었다”고 했다.

골드만삭스는 이어 “한국은 높은 전자상거래 침투율(penetration)과 세분화(fragmentation)로 전 세계적으로도 독특한 전자상거래 시장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로블록스 캐릭터 (출처 : 로블록스)

소프트뱅크의 투자를 받은 쿠팡이 일본 시장에 진출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로이터에 따르면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SoftBank Group Corp) 회장은 쿠팡 서비스를 일본에 도입하는 걸 고려하고 있다.

손 회장은 지난 3월 29일 TV도쿄 인터뷰에서 “일본에서 로켓배송 서비스 실현이 가능할지 검토를 시작했다. 야후 재팬 직원들과 이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골드만삭스는 이날 온라인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RBLX)’에 대한 커버(보고서 작성)도 시작했다. 투자의견은 ‘매수’, 목표주가는 81달러다. 메타버스(Metaverse, 초월을 뜻하는 ‘meta’와 세계를 뜻하는 ‘universe’의 합성어) 주요 업체로 꼽히는 로블록스는 지난 3월 10일 상장했다. 이날은 70.72달러로 거래를 마감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