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101] 상승장, 하락장, 공매도 ... 어떨때 쓸까요?

reporter-profile
김영아 2021.01.06 23:42 PDT
[미국주식101] 상승장, 하락장, 공매도 ... 어떨때 쓸까요?
(출처 : Shutterstock)

[미국주식101] 3. 상장의 장점과 단점은?
상승장, 하락장, 공매도... 많이 쓰는 용어 정리

주식 시장의 정의와 역할

주식시장은 뉴욕 증권 거래소(NYSE: New York Stock Exchange)나 나스닥(Nasdaq)처럼 주식이 거래되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대규모 주식 시장은 뉴욕 증권 거래소(NYSE), 나스닥(NASDAQ), 도쿄 증권 거래소(Tokyo Stock Exchange)입니다. 중국의 상하이 증권 거래소(Shanghai Stock Exchange), 홍콩 증권 거래소(Hong Kong Stock Exchange), 유로넥스트(Euronext), 런던 증권 거래소(London Stock Exchange)도 거대한 시장입니다.

주식회사가 기업공개(IPO, Initial Public Offering)를 거쳐 주식시장에 회사를 상장하면 회사의 주식을 팔 수 있습니다. 상장 후 투자자들은 기업의 주식을 구매하거나 판매할 수 있습니다. 주식뿐 아니라 채권, 펀드 등도 거래 가능합니다.

기업 상장 시 장점

기업들이 주식 시장에 상장하고 인기 기업이 되려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주식이 시장에서 거래된다는 것은 '대출' 외에 자금 조달 수단이 생긴다는 뜻입니다. IPO 때 신주를 발행해 판매(공모)함으로써 자금(공모자금)을 조달할 수 있고, 상장 이후에도 증자(주식 발행)를 통해 필요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갚을 필요가 없는, 이자를 지급할 필요 없는 자금 조달 수단이 생긴다는 건 큰 장점입니다. 물론 배당, 자사주 매입 등의 방법으로 주주에게 가치를 제공해야 하겠지만, 주식을 발행해 조달한 자금은 '자기자본'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회계적으로도 유리합니다.

상장을 하면 기업의 규모를 빠르게 키울 수 있고, 기업에서 일할 인재도 더 쉽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인재는 기업의 핵심 자산이자 경쟁력인데, 기업 규모가 클수록 인재 확보가 쉬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 인기 종목이 되면 일반 개인 투자자뿐 아니라 고객에게도 회사를 알릴 수 있습니다. 주가가 올라 기업가치가 커지면 시장과 산업계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으며 주주의 감시를 받기 때문에 장기적인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인수합병 때 현금 대신 주식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주식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 상장 시 단점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상장 기업이 지켜야 할 규율을 준수하는 데 많은 시간과 자원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상장 기업에게 주어지는 규제는 비즈니스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부 투자자는 단기적인 이익만 보고 행동하는데, 이런 행동은 기업의 장기적인 목적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유망한 비상장 기업의 경우 상장하지 않고 벤처캐피털이나 사모펀드(private equity)를 통해 투자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장기적으로는 상장을 추진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비상장 회사에 투자한 투자자들이 투자금을 회수하려면 상장 혹은 M&A를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세계은행(World Bank)의 자료에 따르면, 미국에서 공개 거래되는 기업은 1996년 8090개 기업에서 2017년 4336개로 줄었다고 합니다.

미국 주식 시장 거래 시간

주식시장 거래 시간은 국가별로 다릅니다. 뉴욕의 정규 거래 시장은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이며, 미국 국경일(참고 링크)에는 쉽니다.

한국은 뉴욕과 14시간의 시차가 있습니다. 여기에 매년 3월 둘째 주 일요일부터 11월 첫째 주 일요일까지 서머타임(Summer Time/Daylight Saving Time)이 적용됩니다. 다음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동절기(서머타임 적용 안 됨, 14시간 차이): 거래일 전날 오후 11시 30분~당일 오전 6시

  • 하절기(서머타임, 15시간 차이, 3월 2주 일요일~11월 1주 일요일 하루 전): 거래일 전날 오후 10시 30분~당일 오전 5시

예를 들어 볼까요? 12월 15일 뉴욕 주식 시장은 동절기 운영이니까, 한국 시간으로 12월 14일 오후 11시 30분에 시작합니다. 같은 날 장 종료 시각은 한국 시간으로 12월 15일 오전 6시입니다. 스마트폰에 있는 세계시간을 ‘뉴욕'으로 설정해 두고 계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정규장 외에 개장 전과 개장 후 진행되는 시간외 거래도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