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채금리 2007년 이후 최고..."금리 계속 오르면 시장 뒤집어질 것"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10.03 13:51 PDT
국채금리 2007년 이후 최고..."금리 계속 오르면 시장 뒤집어질 것"
(출처 : Shutterstock)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10월 3일
JOLTs 채용공고 및 이직률 현황 보고서 발표
국채 매도세 계속되며 10년물 국채금리 2007년 이후 최고치
일라이 릴리, 암 치료제 제약업체 포인트 바이오파마 인수

🖋 오늘의 투자 인사이트

국채금리가 16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향하면서 시장의 변동성이 급격히 증가했다. '공포지수'로 인식되는 CBOE 변동성 지수(VIX)는 장중 20을 잠시 넘으면서 올해 5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국채금리가 빠르게 치솟으면서 이를 민감하게 반영하는 주택담보대출 30년 고정 모기지 금리도 7.72%로 오르며 8%로 향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심각한 주택시장의 충격이 더 커질 수 있는 요인이다.

주식시장의 충격도 크다. 미국의 30개 블루칩 주식을 담은 다우지수는 올해 여섯번째 최악의 세션을 기록하며 올해 상승세를 포기했다. S&P500 역시 52주 최저가를 기록한 기업들의 수가 59개로 증가하며 2022년 10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럼에도 단기적으로 시장이 과매도세를 보이고 있다는 징후도 관측된다. 50일 이동평균선을 하회한 기업들의 비율은 이제 올해 저점을 기록했던 3월의 저점을 돌파했다. 지금보다 더 낮은 시기는 작년 12월과 10월 뿐이다.

50일 이평선을 상회하는 기업들의 비율 (출처 : 트레이딩뷰)

📈 핵심이슈 및 자산시장동향

✔ 핵심이슈:

1. 시장의 예상을 크게 상회하며 전월 대비 70만건이나 증가한 JOLTs 채용공고 데이터로 국채금리 급등. 타이트한 고용시장으로 인한 연준의 긴축 우려가 심화.

2. 미 국채는 의회가 정부 셧다운을 막고 연준 위원들의 매파적 발언이 계속되면서 매도세. 채용공고가 예상을 크게 상회하며 금리 급등. 11월 금리인상 가능성에 대한 시장의 베팅은 일주일 전 17%에서 30%로 상승.

3. FTX의 창립자로 FTX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수십억 달러의 고객 예금을 훔친 사기 혐의로 기소된 샘 뱅크먼-프리드 화요일(3일, 현지시각) 배심원 선정과 함께 재판 시작.

✔ 자산시장동향:

뉴욕증시는 타이트한 고용시장을 보여주는 JOLTs 보고서로 국채금리가 급등하며 연준의 긴축 기조에 대한 우려 심화. 국채금리는 16년 만에 최고치로 상승하며 3대 지수 급락. (다우 -1.29%, S&P500 -1.37%, 나스닥 -1.87%)

국채금리는 연준의 매파적 스탠스에 대한 우려로 상승. 10년물 국채금리는 4.79%, 2년물 국채금리는 5.15%로 상승. 달러는 소폭 상승해 10개월 만에 최고치 기록.

국제유가는 연준의 매파적 스탠스가 수요를 억악할 것이란 우려가 작용하며 하락. 크루드유는 배럴당 88달러로 0.25% 하락. 브렌트유는 배럴당 90달러로 0.4% 하락. 귀금속을 비롯해 구리를 달러 강세와 경기둔화 우려로 하락.

우린 이정도 수준의 금리 상승세를 예상하지 못했다. 이는 주식시장의 기세를 늦추거나 심지어 완전히 뒤집을수도 있는 수준.
빈센트 주빈스, JP모건 에셋 매니지먼트 글로벌 시장 전략가

🔰 오늘의 특징주 및 포커스 기업

✔ 오늘의 특징주:

아리스타 네트워크(ANET): 씨티그룹이 통신장비분야에서 애플을 제외하고 아리스타네트워크를 해당 분야의 탑픽으로 선정. 씨티는 아리스타의 네트워크 장비 분야가 AI의 초기 플레이라고 평가하며 매력적인 위험 보상을 제공한다고 주장.

엔비디아(NVDA): 키뱅크는 엔비디아가 차세대 GPU인 B100을 연말 출시하면서 2024년 2분기에 의미있는 대규모 성장이 예상된다고 전망하며 매수의견과 함께 목표가 750달러 제시.

일라이릴리(LLY):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헬스케어 기업인 일라이릴리는 암 치료제 제약업체인 포인트 바이오파마(PNT)를 약 14억 달러에 인수하겠다고 발표. 포인트 바이오파마의 주가는 개장 전 85% 폭등.

HP(HPQ): 컴퓨터 제조업체 HP는 BofA가 잉여현금흐름이 올해 바닥을 치고 펀더멘탈이 개선될 것이라 전망하며 투자의견을 '매수'로 상향 조정한 후, 2% 상승.

와비 파커(WRBY): 안경 소매업체 와비 파커는 월가 투자은행 에버코어 ISI가 회사의 마진과 매출 성장이 다시 가혹화되며 주가가 50% 이상 상승할 수 있다고 주장, 투자의견을 '시장수익상회'로 업그레이드한 후 4% 상승.

✔ 포커스 기업: HP(HPQ)

지난해부터 이어진 개인용 PC 시장의 침체에 부진했던 컴퓨터 제조업체 HP의 밸류에이션이 지나치기에는 너무 매력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BofA는 HP의 장기 펀더멘탈 성장이 단기적인 역풍을 결국 이겨낼 것이라 평가하며 투자의견을 '매도'에서 '매수'로 두 단계 업그레이드했다. 왐시 모한(Wamsi Mohan) 애널리스트는 투자노트를 통해 "최근의 심각한 실적 부진이 HP에 매력적인 밸류에이션을 제공한다."고 평가했다.

그는 "회사가 직면하고 있는 단기적인 압박과 장기적인 기회 사이의 균형을 고려할 때 현재의 배수는 정당하다."고 밝히며 "긍정적인 동인으로 개선되는 PC 시장 배경, 비용 조치로 인한 수익성 개선, 향후 몇 년 동안 안정적이고 높은 잉여 현금 흐름이 있다."고 주장했다.

BofA는 이에 HP를 '매수'의견과 함께 목표가를 월요일 종가에서 약 25%의 상승 여력이 있는 33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출처 : Shutterstock)

📊 매크로 및 주요 경제 데이터

8월 JOLT's 채용공고: 전월 8.827M vs 예상 8.800M vs 실제 9.610M

미국의 8월 채용공고 수가 7월 대비 거의 70만개가 증가하며 961만개를 기록, 미국의 고용시장이 연준의 노력에도 여전히 타이트함을 시사했다.

이는 시장의 추정치인 880만건을 크게 뛰어넘는 수준으로 고용시장의 둔화를 인플레이션 하락의 키 팩터로 제시한 연준 입장에서는 절대 환영할 수 없는 수치다. 채용증가의 대부분은 전문가 및 비즈니스 서비스 부문으로 무려 50만 9천건의 채용공고가 올라온 것으로 나타났다.

미 노동시장의 완화 징후로 JOLTs 채용공고 보고서를 면밀히 관찰하고 있는 연준으로써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고착화될 수 있다는 데이터로 인식되는만큼 국채금리는 급등했고 뉴욕증시는 보고서 이후 하락했다.

다시 증가하시 시작한 채용공고 (출처 : 블룸버그 )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