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펌의 BNCL / 메이시스 vs 아마존 / 루시드 내달 출시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1.09.30 15:21 PDT
어펌의 BNCL / 메이시스 vs 아마존 / 루시드 내달 출시
(출처 : Shutterstock)

[테크브리핑 0930]
BNPL 선두주자 어펌 "예금계좌로 암호화폐 거래 도입"
메이시스, 아마존과 '자존심' 대결? ... 뉴욕 빌보드 소송전
빨라지는 전기차 스타트업 행보... 루시드 내달 출시

암호화폐 생태계가 급변하고 있습니다. BNPL 선두주자인 어펌(Affirm, 티커 AFRM)도 비트코인을 이용한 핀테크 시장 진출을 예고했습니다. 29일(현지시각)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어펌은 예금 계좌를 보유한 고객이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맥스 레브친 어펌 CEO는 "어펌이 유기적인 방식으로 암호화폐를 지원할 때"라며 기획 의도를 설명했습니다.

어펌은 '선구매 후결제(BNPL)' 방식의 서비스를 대중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한 온라인 대출 기관입니다. 1월 주식시장 상장 후 시가총액이 두 배 이상으로 뛰면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죠. 어펌은 온라인 대출기관, 모바일 투자 앱, 암호화폐 거래소와 같이 젊은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데요. 최근 핀테크 업체들이 잇따라 크립토 생태계에 진출하면서 어펌도 발 빠르게 시장에 대응하는 모습입니다. 한마디로 Buy Now, Crypto Later인 셈입니다. 어펌은 구체적인 서비스 출시 일정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미 주류가 된 암호화폐 매일 테크 관련 뉴스를 접하면서 피부로 느끼게 된 점은 '암호화폐' 시장이 더는 비주류가 아닌 주류로 자리 잡고 있다는 점입니다. 둑이 무너지기만 하면 물이 쏟아져나올 것 같은 분위기입니다. 최근 코인베이스는 급여를 코인베이스 계정에 직접 입금하고 사용자가 비트코인이나 다른 암호화폐로 돈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페이팔, 로빈후드 역시 핵심 제품과 함께 암호화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사례는 또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는 자사의 신용카드를 사용해서 구매할 때마다 구입하는 금액의 1.5%를 비트코인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간편결제 서비스인 벤모도 올 초 크립토 온 벤모 서비스를 통해 은행계좌나 직불카드를 이용해서 비트코인을 비롯한 4종류의 암호화폐를 사고팔 수 있는 플랫폼을 선보였죠. 비자(VISA)는 크립토 생태계 성장을 목적으로 쉽게 NFT를 구입하고, 지갑에 보관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개발 중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런 움직임에 금융 당국도 변화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게리 갠슬러 미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이 최근 선물 계약을 기반으로 한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FT)를 승인할 수 있다고 언급한 건데요. 이르면 10월 중 첫 비트코인 ETF 승인 결정이 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당국에서도 '암호화폐'라는 거대한 물결을 막을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