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모건, "옵션 투기 거래 1조 달러 돌파...볼마겟돈 2.0 온다"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3.06 06:38 PDT
JP모건, "옵션 투기 거래 1조 달러 돌파...볼마겟돈 2.0 온다"
노트이미지 (출처 : Shutterstock, 장혜지)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3월 6일
중국 정부의 보수적인 성장 전망 제시에 상품 시장 실망 매도세
유럽중앙은행(ECB) 이번 주 50bp 인상을 포함해 매파적 메시지
이번 주 제롬 파월 연준의장 상하원 반기 통화정책 보고 청문회

📈 뉴욕증시 라이브

오전시황[9:18am ET]

뉴욕증시는 국채금리가 안정적인 하락세를 보임에 따라 긴축 우려가 완화되며 상승 출발했다. 금리에 민감한 나스닥은 3일(현지시각, 금) 한 달 만에 최고의 수익을 기록했고 S&P500도 3주 연속 하락세를 멈추며 시장의 회복이 시작됐다.

미 증시는 긍정적으로 한 주를 시작했으나 중국 정부의 예상보다 낮은 경제 성장 목표로 열기는 약간 가라앉았다. 특히 7일(현지시각, 화)부터 시작되는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반기 통화정책 보고에 앞서 관망세가 짙게 나타났다. (다우 +0.03%, S&P500 +0.19%, 나스닥 +0.37%)

자산시장동향[9:24am ET]

핵심이슈: 중국 정부가 올해 경제 성장 전망 목표를 30년 만에 가장 낮은 5%로 제시. 상품시장은 예상보다 보수적인 중국 정부의 목표치 제시에 실망하며 일제히 하락 / 유럽중앙은행(ECB) 고위 관계자는 다음 주 정책회의를 앞두고 50bp 금리인상 및 추가 긴축 시사.

금리동향: 국채금리는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상하원 반기 통화정책 보고를 앞두고 긴축 우려가 완화되며 하락. 10년물 국채금리는 3.92%로 하락.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유럽 ECB의 강경한 긴축 기조에 대한 기대로 상승한 유로화의 강세에 밀리며 약세 전환. 파운드화는 약세.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중국의 예상보다 보수적인 성장 목표 제시에 실망감을 표출하며 하락. 회복세를 보이던 천연가스는 12% 급락. 귀금속은 달러 약세에 강세. 구리는 중국 성장 전망에 약세.

JP모건, "제로데이 만기 옵션 1조 돌파, 볼마겟돈 2.0 온다" [2:00pm ET]

단기 투기 옵션 거래가 위험한 수준에까지 이르렀다는 분석이다. 미 최대 은행인 JP모건은 "제로데이 만기 옵션 거래량이 최근 폭발적으로 증가해 1조 달러에 달했다."며 이런 투기 거래가 향후 엄청난 변동성을 촉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옵션 거래란 일종의 보험 성향의 투자로 만기 날짜에 자산을 특정 가격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을 의미한다. 옵션 계약 하나에 100주의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는 만큼 옵션시장의 움직임에 따라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제로데이 만기는 사실상 만기가 없는 이른바 '당일치기' 옵션 계약으로 초단기 데이 트레이더들이 애용하는 투기 거래다. 골드만삭스 데이터에 따르면 최근 제로데이 만기 계약은 S&P500의 총 옵션 거래량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6개월 전과 비교해 거의 두 배 증가한 수준이다.

마르코 콜라노비치 JP모건 글로벌 수석은 투자노트를 통해 "이러한 옵션에 막대한 자금이 들어가있고 큰 움직임이 생겼을때 판매자가 포지션을 지원할 수 없다면 강제 커버는 매우 큰 방향성의 흐름을 초래할 것."이라며 특히 지금처럼 낮은 유동성 환경을 고려할때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 옵션 계약은 적은 금액으로 한 방향에 크게 베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문제는 하락세가 커져 더 큰 매도 압력을 받게 된다면 점점 더 많은 헤징을 초래해 변동성이 폭발적으로 커질 수 있다는 점. JP모건의 경고는 낮은 유동성 환경에서 갑자기 거래량(Volume)이 폭발해 방향을 한 쪽으로 몰고가는 '볼마겟돈 2.0'으로 하락이 20%까지 과장되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공장주문은 7개월 동안 6개월 하락[3:01pm ET]

미국의 1월 공장주문이 예상보다는 하락폭이 적었으나 최근 7개월 동안 6개월의 하락세는 유지하는 부진을 이어갔다. 미 센서스국이 발표한 제조업 부문의 선행지표로 인식되는 공장주문은 12월의 1.7% 상승에서 하락 전환해 1.6%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월가는 1.8%가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마감시황[4:23pm ET]

뉴욕증시는 국채금리의 하락에 투자심리가 개선되면서 기술주 위주의 매수세가 나타났으나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발언을 앞두고 부담이 계속되면서 혼조세를 보였다.

다우지수는 40포인트(0.12%)가 올랐고 S&P500은 0.07%가 올랐으나 나스닥은 0.11%의 내림세로 장을 마감했다. 국채금리의 상승으로 인한 부담에도 골드만삭스가 애플에 대해 매수의견을 보이며 커버리지를 시작한 후 애플(AAPL)이 거의 2% 급등하는 등 일부 기술주가 강세를 보였다.

🔰 기업동향 라이브

테슬라(TSLA): 테슬라는 프리미엄 모델인 S와 모델 X를 각각 4%와 약 9% 인하하는 정책을 발표한 후 소폭 상승.

로드타운 모터스(RIDE): 전기 픽업 트럭 업체 로드타운 모터스는 예상보다 큰 손실을 기록하고 픽업 트럭의 인도 목표치를 미스하며 1.8% 하락.

애플(AAPL): 골드만삭스가 애플의 서비스 사업에 낙관적인 전망을 제시하며 주가가 향후 30% 이상 상승할 수 있다고 매수로 투자의견을 제시하며 상승.

시에나(CIEN): 네트워킹 및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업 시에나는 예상을 뛰어넘는 분기별 수익과 매출을 기록하며 11% 상승.

프리포트 맥모란(FCX): 중국 정부가 완만한 성장 목표를 제시하며 광산 업체는 실망 매도세에 1% 하락.

노퍽서던(NSC): 철도 운송회사인 노퍽서던은 지난 몇 주 동안 두 번의 철로 탈선 사고를 보고하며 2%대 하락.

알트리아(MO): 세계 최대의 담배회사인 알트리아는 급성장하는 시장에 대한 베팅으로 전자담배 스타트업인 NJOY 홀딩스를 약 27억 5천만 달러에 인수할 계획을 발표.

파월 의장이 이번주 의회 증언으로 시장을 놀라게 할 수 있지만 연준은 이미 25bp의 금리인상을 설정한 바 있다. 1월보다 약한 급여 보고서가 연준에 대한 두려움을 일부 진정시킬 수 있을 것.
존 베일, 닛코자산운용 수석전략가

📊 미국 주요 경기지표

1월 방위 제외 내구재 주문(MoM): 전월 -5.1% vs 실제 -5.1%

1월 운송 제외 내구재 주문(MoM): 전월 0.7% vs 실제 0.8%

1월 공장주문(MoM): 전월 1.8% vs 예상 -1.8% vs 실제 -1.6%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트립닷컴(TRIP), 씨(SE), 딕스 스포팅 굿즈(DKS), 크라우드 스트라이크(CRWD), 캠벨수프(CPB), 몽고DB(MDB), JD.com(JD), BJ's(BJ), 울타뷰티(ULTA), 다큐사인(DOCU), 갭(GPS), 오라클(ORCL).

- 6일(월): 공장주문.

- 7일(화): IBD/TIPP 경기낙관지수, 도매재고, 소비자신용, API 크루드유 재고. 제롬 파월 연준의장 반기 통화정책 보고 상하원 청문회.

- 8일(수): MBA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 ADP 비농업 고용 변화, 무역수지, JOTLs 채용 공고, 오일 재고량. 제롬 파월 연준의장 반기 통화정책 보고 상하원 청문회.

- 9일(목): 챌린저 감원 보고서, 신규 실업수당 청구. 30년 만기 국채 입찰. 디즈니 CEO 밥 아이거, 모건스탠리의 기술 및 미디어 컨퍼런스 참석. BJ's 투자자의 날.

- 10일(금): 비농업 고용보고서, 평균 시간당 임금, 실업률. 애플 연례 주주총회.

🔑 투자의 딥 인사이트로 빠져보자!

[투자노트PM] 매크로 투자 인사이트

이번 주 핵심이슈 및 투자 키워드: 제롬 파월, 그리고 고용 보고서
유럽의 빅스텝 긴축은 이제 시작이다
투자전략: Bumpy road ahead

👉 리포트 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