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치솟는 유가에 시장 불안...골드만 "테슬라 수익전망 하향"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9.18 14:35 PDT
계속 치솟는 유가에 시장 불안...골드만 "테슬라 수익전망 하향"
독일 브란덴브루크주 슈베트에 있는 원유 정제시설. (출처 : Gettyimages)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9월 18일
이번 주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국제유가는 배럴당 95달러에 근접하며 인플레 우려 확대
암 홀딩스(ARM) IPO 데뷔 이후 2 거래일 연속 하락세

🖋 오늘의 투자 인사이트

✔ '매파적'인 금리 동결에 대비하라

주식과 채권, 그리고 달러는 이번주 연준의 통화정책회의 이후 발표될 금리결정을 앞두고 큰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사실상 중앙은행의 스탠스에 집중하며 관망하는 모습이다.

중앙은행의 금리결정은 올해 남은 기간 시장의 분위기를 좌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이벤트가 될 것이다. 시장은 전반적으로 9월 금리 동결의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유가의 계속된 상승세는 인플레이션의 재점화 우려로 나타나고 있다. 연준의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을 시사하는 '매파적' 메시지와 함께 금리동결 가능성이 큰 이유다.

✔ 에너지 강세...유틸리티에도 주목하라

올해 연말까지 수급 불균형 우려에 유가의 강세가 전망되면서 에너지가 계속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경기 방어주, 그 중에서도 유틸리티에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JP모건은 올해 한 번의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을 제기하며 향후 2년에 걸쳐 매우 느린 완화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 향후 경제적 혼란의 위험이 커지면서 방어적인 포지션을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모건스탠리는 올해 전반적으로 부진했지만 9월부터 3% 가량 오르며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유틸리티가 향후 시장을 리드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모건스탠리는 "몇 개 기업에 대한 규제 승인을 포함해 긍정적인 촉매제가 주가를 견인할 것."이라 전망했다.

모건스탠리는 이에 DTE 에너지(DTE)와 엑셀론(EXC), PPL(PPL)이 향후 정부의 긍정적 규제 결정을 기다리는 기업이라 평가했다.

(출처 : CNBC)

📈 핵심이슈 및 자산시장동향

✔ 핵심이슈:

1. 이번 주 9/19~9/20일 양일간에 걸쳐 진행되는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금리동결 가능성이 강하게 제기되는 가운데 추가 인상 가능성에 촉각.

2. 국제유가가 배럴당 95달러에 근접하면서 인플레이션 압력 강화. 3주 동안 브렌트유가 11%나 상승하면서 연준의 정책회의를 앞두고 우려 확대.

3. 끝나지 않는 중국의 부동산 혼란? 부채 규모 3400억 달러의 에버그란데 그룹(헝다)은 지난 주말 공안에 의해 일부 직원들이 체포되며 25% 폭락.

✔ 자산시장동향:

뉴욕증시는 연준의 정책회의를 앞두고 높은 유가로 인한 인플레이션 고착화 우려에도 좁은 범위내에서 회복세를 보이며 상승 마감. (다우 +0.02%, S&P500 +0.07%, 나스닥 +0.01%)

국채금리는 FOMC 회의를 앞두고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한때 4.415%까지 급등하며 16년 만에 최고치. 2년물 국채 수익률은 5.491%까지 급등하며 23년 만에 최고치 기록. 이후 10년물은 4.30%, 2년물은 5.05%로 안정화.

국제유가는 중국 경제의 회복 시그널과 석유 카르텔의 공급 삭감으로 인한 연말 수급 불균형 우려가 유지되며 크루드유는 배럴당 91달러, 브렌트유는 배럴당 94달러로 약 1% 상승.

연준이 금리를 비둘기파 성향으로 혹은 매파적 성향으로 동결하느냐 여부에 따라 11월과 12월의 금리 전망에 있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것.
퀸시 크로스비, LPL 파이낸셜 수석주식전략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 오늘의 특징주 및 월가 투자의견

✔ 오늘의 특징주:

1. 암홀딩스(ARM): 지난 주 화려한 IPO(기업공개) 데뷔를 했던 영국의 모바일 반도체 설계업체 암 홀딩스는 6%가 넘게 하락하며 2 거래일 연속 하락세.

2. 마이크론(MU): 도이치뱅크는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에 대해 RAM 칩의 핵심 라인에서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며 투자의견을 '보류'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

3. 월트 디즈니(DIS): 레이몬드 제임스는 엔터테인먼트 대기업 디즈니의 강력한 자산 포트폴리오가 스트리밍 서비스의 꾸준한 추진력을 유지하는데 뒷받침이 될 것으로 전망하며 '매수' 등급으로 투자의견 개시.

4. 포드(F), GM(GM): 미 최대 자동차 업체들은 전미자동차노조(UAW)의 파업 개시로 미시건주, 오하이오주, 미주리주의 일부 생산라인이 중단된 이후 다시 협상을 재개한다고 발표.

5. 도어대시(DASH): 미즈호 증권은 온라인 음식 배달 서비스 플랫폼에 대해 향후 성장이 시장의 전망을 초과할 것이라 전망하며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

✔ 핵심 월가 투자의견: 테슬라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일요일(17일, 현지시각) 테슬라의 2023년과 2024년 연간 조정 주당순이익(EPS) 추정치를 하향하며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동결하고 목표가를 주당 275달러(3% 상승여력)로 반복했다.

마크 델라니 애널리스트는 테슬라의 올해와 내년 주당순이익이 주당 3~4.25달러에서 2.90~4.15달러까지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델라니는 투자노트를 통해 "테슬라가 2024년에도 가격을 더 낮춰 판매량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이는 비용 절감으로 인한 주당순이익의 감소를 완화할 것."이라 전망했다.

그는 테슬라의 EV 업계에서의 지배적인 위치가 단기 및 중기 마진 역풍으로 상쇄될 것이란 의견을 보이면서 테슬라가 더 많은 판매를 가능케하기 위해 총마진을 계속 희생해야 할 것으로 내다봤다.

(출처 : Shutterstock)

📊 매크로 및 주요 경제 데이터

✔ NAHB 주택시장지수: 전월 50 vs 예상 50 vs 실제 45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금리가 5주 연속 7%를 상회하는 등 주택시장의 환경이 악화되면서 미 주택 건축업체 정서가 9월에 5개월 최저치로 하락했다.

NAHB 주택시장지수는 한 달 전 6 포인트 하락이후 다시 5포인트가 하락한 45로 거의 1년 만에 가장 큰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다. 그동안 주택시장의 부진에도 재고부족이 수요를 이끌며 건축업자들의 심리가 상승했지만 7%가 넘는 모기지 금리는 주택시장을 전반적으로 침체로 이끌수 있다는 분석이다.

로버트 디에츠 NAHB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성명을 통해 "장기 금리가 낮아질때까지 주택 구매를 연기하는 구매자들이 늘어나면서 기업들의 정서와 소비자 수요에 큰 타격을 주고있다."고 평가했다.

5개월 만에 최저치로 하락한 NAHB 주택시장지수 (출처 : 블룸버그)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