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와 금리의 약세 전환, 상품과 암호화폐 급등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09.09 05:51 PDT
달러와 금리의 약세 전환, 상품과 암호화폐 급등
(출처 : Shutterstock)

달러화는 ECB의 75bp 금리인상 이후 1%대 급락
미 국채금리는 파월 의장의 강경 발언에도 하락
유가를 비롯한 상품과 암호화폐는 달러 급락세에 강세 전환

금요일(9일, 현지시각) 미 증시는 유럽중앙은행(ECB)의 금리인상과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발언을 소화하며 상승 출발했다. 국채금리와 달러는 파월 의장의 강경 발언에도 약세로 전환하며 하락했다.

파월 의장은 잭슨홀 미팅에서의 발언을 재확인하며 "나와 동료들은 일을 완수할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강하게 행동할 것."이라 다짐했다. 다음주 통화정책회의 전 발언이 제한되는 블랙아웃 기간을 앞두고 파월의 매파적 발언에 시장은 75bp 금리인상을 받아들이는 모습이다.

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9월 정책회의에서 75bp 금리인상에 대한 베팅은 85%로 유지됐다. 유로화는 ECB가 전례없는 75bp 금리인상을 단행하면서 3주 만에 최고 수준으로 급등했고 달러는 하락 전환했다. 미 국채금리는 파월 의장의 강경 발언에도 3.50% 수준을 넘지 못하고 하락했다.

달러가 1%나 하락하면서 투자심리가 개선된 상품은 랠리를 펼쳤다. 국제유가와 금이 강세로 전환했고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은 한 달여 만에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며 2만달러를 재돌파했다.

한편 중국은 8월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예상보다 빠르게 둔화됐다. 특히 생산자물가의 급락이 기업활동의 둔화를 시사해 중국정부의 부양책이 더 필요하다는 기대가 커졌다.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에 대한 기대가 커지며 국제유가와 구리 등 산업금속은 강세로 전환했다.

통화시장에서도 변화가 감지됐다. 아시아는 주식시장이 2주 만에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인 가운데 일본의 엔화는 정부가 시장에 개입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한 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 꼭 알아두어야 할 시장 브리핑

핵심이슈: 미 달러화는 유럽중앙은행(ECB)의 75bp 금리인상과 파월 의장의 강경 발언 이후 1%대 하락. 유럽연합(EU)은 겨울을 앞두고 천연가스 공급난과 이로 인한 전력가격의 급등을 낮추기 위한 방안을 간구하기 위해 에너지 장관 회의. 중국의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급격히 완화된 가운데 수출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생산자물가지수(PPI)는 2.3% 상승에 그치며 18개월 만에 최저치 기록.

기업동향: 전자 서명 소프트웨어 업체 다큐사인(DOCU)은 예상보다 강력한 실적과 함께 연간 전망을 상향 조정하며 17% 급등. 클라우드 사이버 보안업체 Z스케일러(ZS)는 예상을 상회하는 실적을 보고한 후 12% 상승. 총기 제조업체 스미스앤웨슨 브랜드(SWBI)는 순매출이 69% 감소했다고 발표하며 6% 하락.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유럽중앙은행(ECB)의 금리인상이후 1.1% 떨어지며 한 달만에 최대폭 하락. 유로화는 강세 전환.

채권동향: 미 국채금리는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강경발언에도 하락 전환. 10년물 국채금리는 3.27%, 2년물 국채금리는 3.49%로 하락.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달러의 약세와 중국의 경제 부양책에 대한 기대로 강세 전환. 국제유가의 표준인 브렌트유는 배럴당 91달러로 2.27% 상승. 크루드유는 배럴당 85달러로 2.31% 상승. 금과 구리 등 상품도 달러 약세에 강세 전환.

크립토동향: 암호화폐는 달러 약세에 투자심리가 크게 개선되며 초강세. 비트코인은 2만달러 돌파하며 2만 1125달러로 10%대 급등. 이더리움은 1728달러로 6.89% 상승.

실질금리가 역사적으로 가장 낮은 수준인 마이너스로 유지되는 상황에서 투자자들이 연준의 긴축 전환을 보고있다는 점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아이러니하다. 실질금리는 아직 플러스 영역에 있지 않고 이는 연준이 아직 진심으로 싸우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기적으로 크게 긍정적으로 봐야할 이유가 없다.
리차드 번스타인, 리차드 번스타인 최고경영자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니오(NIO), 게임스탑(GME), 아메리칸이글(AEO), 데이브앤버스터스(PLAY), 빌리빌리(BILI), 다큐사인(DOCU), RH(RH), 크로거(KR).

- 금요일: 중국 생산자물가지수(PPI), 통화공급량, 신규 대출 등 주요 데이터.

- 금요일: 유럽연합(EU) 에너지 장관, 전력 시장에 대한 긴급 개입안 회의.

📊 미국 주요 경기지표 해설

도매 재고(MoM): 전월 1.8% vs 예상 0.8% vs 실제 0.6%

7월 도매 무역 판매(MoM): 전월 1.8% vs 예상 1.4% vs 실제 -1.4%

0909 투자노트PM

자금 흐름 현황: 전방위적인 리스크 오프 움직임
골드만삭스, 지금은 가장 가치있고 저렴한 주식을 찾아야 할 때
휘청이는 킹달러, 심상치않다

👉 기사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