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에 포트폴리오 손대지 마세요

reporter-profile
송이라 2021.12.18 11:55 PDT
연말에 포트폴리오 손대지 마세요
12월 17일 오후 7시(미 서부시간 기준, 한국시간 18일 낮 12시) '미국형님' 데이비드 리 테일러투자자문그룹 CIO와 손재권 더밀크 대표가 산호세에서 밀키스 분들과 송년인사를 나누고 포트폴리오 점검 시간을 가졌다. (출처 : 더밀크)

[뷰스레터 플러스] 투자의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원리 다지기

더밀크 구독자(밀키스)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주 서울의 날씨는 겨울날씨라고 하기엔 포근한 주 초반을 거쳐 갑자기 기온이 뚝 떨어지더니 어제(18일)는 함박눈이 펑펑 쏟아져 변화무쌍한 한 주를 보냈는데요. 미국 주식시장도 변화가 심했습니다. 연준의 통화정책 회의를 시작으로 글로벌 중앙은행들의 정책 회의가 잇달았습니다. 영국의 영란은행은 기습적으로 금리를 인상했습니다.

지난 한주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지수와 S&P500 지수는 각각 1.7%, 1.9% 하락한 반면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3%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시장의 핵심 키워드는 FOMC 통화정책 회의였습니다. 연준은 급격한 정책 전환 기조를 보였는데요. 그동안 바주카포처럼 돈을 뿌려대던 연준이 내년부터는 뿌린 돈을 급하게 회수하는 진공청소기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시장을 놀라게 했던 건 연준의 속도였습니다. 정책의 변화를 줄 때마다 시장에 미리 알려준 후 실제 실행까지 충분한 기간을 줬던 연준이 이번에는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 관련기사: 연말 '경기방어주' 주목 ... "헬스케어 섹터 매력적"

한편 '미국형님' 데이비드 리 테일러투자자문 최고투자책임자(CIO)는 2021년 마지막으로 밀키스 여러분들과 직접 만나 인사를 나누고 포트폴리오를 점검하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LA, 서울에 이어 이번에는 배이 지역(Bay area)에 계시는 밀키스 분들을 찾아갔는데요. 약 50여분이 참석하셔서 의미있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밀키스 분들과 미국형님의 질문과 답이 오가는 가운데 가장 인상적이었던 멘트는 "지금 주가가 많이 떨어져 있는데 손절해야 하나?"는 질문에 미국형님이 "지금은 포트폴리오에 손대지 말라"고 조언한 점이었습니다. 이어 "실적이 나오는 1월 중순에 섹터로테이션을 적극 검토하고 그 전까지는 흔들리지 말자"고 조언했습니다.

👉 미국형님 in 산호세 다시보기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