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중간선거 D-1... 공화당, 하원 잡아야 증시 산다?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2.11.07 16:03 PDT
미 중간선거 D-1... 공화당, 하원 잡아야 증시 산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중간 선거를 앞두고 뉴욕주 브롱스빌에 있는 세라 로런스 칼리지를 방문했다. ‘블루 스테이트’ 인 뉴욕 주지사 선거에서 민주당 캐시 호컬 뉴욕 주지사가 예상외로 리 젤딘 공화당 후보에게 고전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지원유세를 온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유세에서 “나는 세계가 우리를 어떻게 지켜보고 있는지 보고 있다. 우리는 우리가 누구인지 보여줘야 한다“며 “나가서 투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무대에는 호컬 주지사,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 레티시아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 등 민주당 뉴욕 정치인들이 총출동해 민주당 지지를 호소했다. 한편 미국 중간선거에서 사전투표에 참여한 유권자는 이미 역대 중간선거 전체 사전투표수를 뛰어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Gettyimages)

[투자노트 PM 1107]
미 중간선거 증시에 미칠 영향?... 선거 당일 주가 흐름은?
UBS "미 증시 바닥 멀었다... S&P500지수, 3200선 간다"

미국의 중간선거를 하루 앞둔 7일(현지시간) 뉴욕증시가 일제히 상승 마감했다.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423.78포인트(1.31%) 상승한 3만 2827에 거래를 마쳤다.

S&P500지수는 36.25포인트(0.96%) 상승한 3806.80을 기록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189.27포인트(0.85%) 상승한 1만 564.52로 장을 마감했다. 나스닥 지수는 1월 이후 최악의 주간 하락세를 기록한 뒤 상승세로 돌아섰다.

시장은 8일로 다가온 미국의 중간선거와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등 변수에 집중하는 모습이었다.

특히 이번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상하원의 다수당을 차지하게 되면 향후 미국 정부의 재정정책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전망들이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 결과는 팽팽하다. 전날 발표된 워싱턴포스트(WP)와 ABC 방송 여론조사에 따르면 공화당과 민주당의 지지율은 각각 50%와 48%를 기록, 접전을 보였다.

시장은 물가 지표에도 주목했다. 10일 발표되는 CPI 지수는 물가 상승 압력과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속도 조절에 대한 시그널이 될 전망이다.

종목별로는 메타플랫폼스가 인력 감축에 나설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6.53%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 테슬라는 중국 공장의 출하량이 전월대비 감소했다는 소식에 5% 이상 하락한 197.08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또 카바나는 지난주 시장 예상에 크게 미치지 못한 3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15% 이상 추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카바나에 대한 모건스탠리의 부정적인 의견도 급락에 영향을 미쳤다고 야후 파이낸스는 전했다.

시장 전문가들은 중간선거는 단기 변동성에 영향을 미치겠지만 중장기적으로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전망한다.

데이크 세케라 모닝스타 수석 시장 전략가는 최근 메모에서 "시장은 중간선거보다 예상되는 재정 상황과 경제 촉매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라고 분석했다.

반면 10일 발표되는 10월 소비자 물가지수(CPI)가 더 시장을 흔들 요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또 한 번의 물가 급등은 연준의 강력한 기준금리 인상 기조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로스 메이필드 베어드 투자 전략 분석가는 메모에서 "인플레이션이 정점에 이르렀을 가능성이 있지만, 지난달 핵심 인플레이션은 팬데믹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연준이 속도를 늦출 이유가 있다고 언급하기는 했지만,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너무 높기 대문에 연준이 '피봇'이 가까웠다는 시그널을 주기 전까지는 상황이 계속 도전적일 수 있다"라고 분석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