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MC, 반도체 가격 인상 / 베조스 무인 로켓 / 포브스도 상장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1.08.26 11:30 PDT
TSMC, 반도체 가격 인상 / 베조스 무인 로켓 / 포브스도 상장
(출처 : shutterstock)

애플, 가격 올릴까? … 칩 메이커 TSMC, 20% 인상
우주 관광분야 집착 베조스, 달에 무인 로켓 발사
미디어 합종연횡은 계속... 포브스 나스닥 상장 추진

세계 최대규모의 칩 메이커 TSMC가 가격 인상을 예고했습니다. 26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 업체는 10~20%까지 반도체 칩 가격을 인상할 계획입니다. 퀄리티가 높은 최첨단 칩은 10%, 하위 단계의 칩은 20%를 인상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이르면 올해 말, 늦어도 내년부터 인상가를 반영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의 대만 TSMC는 글로벌 기업들을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애플은 TSMC의 최대 고객사 중 한 곳입니다. 아이폰은 TSMC에서 제작한 첨단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합니다. 현재까지 TSMC 측과 애플은 공식적인 발표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가격 인상은 글로벌 반도체 부족 사태 때문입니다.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제너럴모터스(GM)와 도요타 등 자동차 제조사들은 반도체 부족으로 휴업 조치에 들어가기도 했습니다.

👉TSMC 속내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장기간 이어지면서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반도체 가격 인상은 어쩌면 예고된 결과입니다. 이미 대만의 반도체 기업들은 지난해 가을부터 올해 봄까지 가격을 10% 이상 인상한 바 있습니다.

TSMC의 이번 가격 인상은 두 가지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을 올리면 수요가 일시적으로 줄어들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입니다. 또 장기적인 관점에서 TSMC의 신규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TSMC는 향후 3년간 연구개발 및 신공장 건설을 위해 100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중국은 물론 애리조나에도 대규모 공장을 건설 중입니다. 반도체 가격 인상을 통해 신규 투자에 따른 수익률 감소를 상쇄하겠다는 겁니다.

문제는 반도체 가격 인상에 따른 소비자가격 인상입니다. 애플의 아이폰, 자동차 등 소매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큽니다. 재고 부족 상황까지 더하면 ‘엎친 데 덮친 격’입니다. 가격이 너무 오르면 소비에 영향을 미칩니다. 개인적으로도 차를 바꿀까 싶어 자동차 딜러에 가봤는데, 가격은 오를 대로 올랐고, 공급이 부족해서 선택의 폭이 좁아서 포기했습니다. 정상화될 때까지 기다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같이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면 소비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미국 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