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fA는 뱅크 오브 아마존? 은행 빼고 다 한다

reporter-profile
김인순 2022.03.17 18:24 PDT
BofA는 뱅크 오브 아마존? 은행 빼고 다 한다
아마존의 손바닥 결제 시스템 '아마존 원'으로 소비자가 홀푸드에서 결제를 하고 있다. (출처 : Amazon.com)

CB인사이트, 결제-대출-보험-현금 예금까지 확장 중인 아마존 금융 분석

아마존(티커:AMZN)이 결제, 대출, 보험, 현금 예금까지 금융 서비스 전방위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소매 금융업(입출금 수신 업무)만 하지 않는 사실상의 금융 기업이란 분석이다.

CB인사이트는 아마존의 금융 서비스 전략을 집중 분석했다. 아마존이 자체적으로 은행이 되려는 것은 아니지만 판매자와 고객수를 늘리기 위해 금융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마존이 금융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것은 핵심 서비스인 아마존 닷컴 등의 구매 지출을 늘리고 협력사와 관계를 주도적으로 가져갈 수 있을 뿐 아니라 판매 마찰을 줄이는 기능도 한다.

실제 아마존은 내부 판매와 고객수를 늘리는 핵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도와 멕시코 등 핀테크 회사에 투자했다. 아마존은 현대 은행 업무 경험 핵심 구성 요소를 가져와 고객(판매자, 소비자)에 맞게 조정했다.

CB인사이트는 아마존은 은행이란 명패는 없지만 자체적으로 사실상 은행 역할을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은행을 언번들링(Unbundling)한 것이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