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테슬라 최고 제품" 공언한 사이버트럭... 업계 전망은?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3.08.09 14:40 PDT
머스크 "테슬라 최고 제품" 공언한 사이버트럭... 업계 전망은?
테슬라 사이버트럭 (출처 : Tesla)

[테크브리핑]
테슬라 연말 사이버트럭 출시... 픽업트럭 시장 판도 변화 예고
월트디즈니 전담팀 꾸리고 'AI 올인' ... 작가파업 등 영향 '신중'
팬데믹 수혜주 화상회의 도구 줌 "최소 주 2회 오피스 출근"

테슬라가 사이버트럭 출시를 가시화하고 있습니다. 사이버트럭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역대 최고 제품"이라고 언급한 바 있는데요. 예정보다 2년이나 지연되기는 했지만 업계는 늦어도 연말께 시장에 출시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고 있습니다.

사이버트럭은 첫 공개 당시부터 기존 픽업트럭과는 다른 외형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각진 디자인과 스테인리스 스틸 외관 등을 도입했는데요. 테슬라 측은 사이버트럭이 '스포츠 카'처럼 빠르게 달릴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미래형 장갑차"로 묘사하기도 했습니다.

머스크는 생산량이 증가하면 연간 25만 대 이상의 사이버트럭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모델 Y의 틈새를 사이버트럭이 메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테슬라는 지난해 총 130만 대의 차량을 판매했는데요. 오는 2030년까지 2000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이버트럭에 대한 시장의 전망은 어떨까요.

👉독특한 외관 한계 vs 시장 강타... 테슬라 수익률 높일 것

일부 업계 관계자들은 독특한 디자인 때문에 판매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고 있는데요. 이미 마진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생산에 필요한 비용이 추가로 들면서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반면 테슬라 브랜드에 새로운 활력을 가져올 것이라는 주장도 있는데요. 게리 블랙 퓨처펀드 매니징 파트너는 "사이버트럭은 테슬라 전체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사이버트럭이 별로 새로울 것이 없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사이버트럭 초기 버전 사진을 검토한 엔지니어링 컨설턴트 샌디 먼로는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일부 영역에서는 파격적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전통적인 구조"라며 극적인 변화는 아니다. 다만 시장을 강타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이런 전망은 북미 지역의 픽업트럭 시장 환경 때문입니다. 픽업트럭은 미국 자동차 산업의 캐시카우로 꼽히는데요. 웰스파고에 따르면 풀사이즈 픽업트럭은 지난해 북미 자동차 판매의 13%를 차지했습니다. 전체 수익의 40%로 조사됐습니다. 테슬라 최대 주주 중 하나인 T 로우 프라이스 어소시에이츠의 앤서니 왕 기술투자팀 총괄은 "초기 트럭 생산이 단기 수익성을 약화시킬 수 있겠지만, 비용과 사양에 맞게 생산과 출시가 이뤄진다면 수익률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