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태그의 시대가 오고 있다...13% 배당 원자재 기업 '발레' 주목

reporter-profile
한연선 2022.04.09 15:50 PDT
스태그의 시대가 오고 있다...13% 배당 원자재 기업 '발레' 주목
(출처 : Gettyimages)

레이 달리오 미국 경제 '스태그플레이션' 경고
스태그플레이션에 맞는 포트폴리오 구축 필요
스태그플레이션 대비 종목 발레 (VALE) 주목

1980년, 로널드 레이건이 선거 유세에서 한 말이다. 실제 그는 대통령 임기 첫 해를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바쳤다. 당시 논란이 됐던 레이건의 경제 정책은 네 가지 주요 기둥을 가지고 있었다: 정부 지출을 줄이고, 세금을 줄이고, 규제를 줄이고, 더 높은 금리를 통해 통화 공급을 제어하는 것이었다.

당시 반대론자들은 레이건의 정책이 물가를 더 올릴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역사는 그것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했고 인플레이션은 곧 지속 가능한 수준으로 되돌아갔다.

2022년, 경제 전반에 걸쳐 물가가 오르자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는 상황을 진정시키기 위해 금리 인상에 나섰다. 결국, 그것은 수익률 곡선의 반전을 촉발시켰고, 스태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노무라 경제학자 로버트 덴트는 "우리는 2023년에 더 현격한 성장 둔화와 실업률 상승을 예상한다. 경기 침체의 위험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경고했다.

세계 최대 헤지펀드,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의 레이 달리오 역시 지난 4일(현지 시각), 야후 파이낸스와 인터뷰에서 미국 경제가 1970년대와 비슷한 '스태그플레이션'으로 향하고 있으며, 연준이 성공적인 경제 연착륙을 해낼 수 있을지 확신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억만장자 헤지펀드 창업자 레이 달리오의 '세계질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원칙' 이라는 유튜브 게시물은 천만 뷰에 육박하고 있다. 그는 “우리가 갖게 될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스태그플레이션 시기다. 이제 그런 환경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