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101] 68. 대학생의 주식투자는 어떻게?

reporter-profile
한연선 2021.07.01 08:07 PDT
[미국주식101] 68. 대학생의 주식투자는 어떻게?
(출처 : 셔터스톡)

대학은 교육 외에도 향후 직업 생활에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결정하는 중요한 시즌입니다. 그래서 많은 대학생들이 대출을 받아가면서라도 좋은 대학에 진학하려고 하는데요.

이렇게 학창 시절부터 시작된 막대한 학자금 대출은 대학 재학시절에도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직장 생활을 시작하는 순간 갚기 시작해야 하는 큰 짐입니다. 미국인 1인당 평균 학자금 대출 부채는 3만1172달러, 월평균 학자금 대출 상환액은 393달러라고 합니다.

학자금 대출 부채는 젊은층의 이슈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 많은 미국인들은 은퇴한 후에도 학자금 대출을 갚고 있습니다. 62세 이상 대출자들의 현재 미지불된 학자금 부채가 678억 달러나 됩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62세 이상의 사람들은 자녀나 손자를 위해 대신 학자금 대출을 받거나 공동 서명하기 때문에 생긴 대출인 경우도 많습니다.

미국청년회(AYA)와 미국은퇴자협회(AARP) 보고서에 따르면, 54세에서 72세 사이의 베이비붐 세대 중 31%가 학자금 대출을 갚기 위해 은퇴자금을 중단해야만 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독자님께서도 학자금 대출을 받으셨나요? 상환 조건, 대출 유형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상환 기간은 다를텐데요. 정부가 제공하는 ‘연방 학자금 대출(Federal student loans)’은 표준 상환 계획인 만기 10년 플랜 및 30년 상환 플랜 등이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 상환 기간은 다양하지만 10년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