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머니가 이끄는 시장...스마트머니는 셀링중?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2.14 11:04 PDT
덤머니가 이끄는 시장...스마트머니는 셀링중?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이 14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 나토 본부에서 열린 국방장관 회의에 참석했다. 오스틴 장관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를 상대로 사실상 '반격'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면서 이를 위해 핵심 전력 전달을 서두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그것 때문에 UDCG의 모든 파트너국들은 그들이 전투 현장에서 원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장갑 역량과 화력,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면서 "우리는 그들이 주도권을 잡을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출처: Omar Havana/Gettyimages)

[투자노트PM] 2023년 2월 14일
ETF 흐름 현황: 자금 흐름의 역전, 리스크 오프의 시작인가?
매크로: P는 오르고 E는 내렸다...부담은 그만큼 커졌다
트레이딩 노트: 덤머니가 이끄는 시장...스마트머니는 셀링중?

1. 자금 흐름 역전: 2월 10일(현지시각, 금) 마감된 주의 ETF 자금 흐름이 2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순유입 흐름이 역전됐다. 미국 상장 ETF는 3일 끝나는 주의 136억 달러의 순유입과 비교해 53억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 가장 큰 손실은 미국 채권과 주식에서 나타났으며 총 56억 달러가 유출됐다.

2. 리스크 오프: S&P500을 대표하는 상품인 SPY(SPDR S&P500 ETF Trust)에서 무려 40억 달러가 유출되며 자금 흐름을 주도했다. 또한 채권시장에서도 정크등급의 회사채인 HYG(iShares iBoxx USD High Yield Corporate Bond ETF)가 25억 달러의 순유출로 리스크 오프 추세가 강화됐다.

3. 암호화폐는 안정적: 주식 및 채권시장의 자금 유출이 가파르게 나타난 반면 디지털 자산은 약 7백만 달러의 소액의 자금 유출이 나타났다. 비트코인에서 1천만 달러가 넘는 자금이 유출됐으며 이더리움은 510만 달러의 자금 유입으로 혼조세가 관측됐다.

4. 구리는 새로운 오일?: 골드만삭스가 구리를 "새로운 오일"에 비교한 가운데 S&P글로벌이 구리 수요가 2035년까지 두 배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는 등 구리에 대한 전망이 밝아지고 있다. BNY멜론 역시 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에 구리 수요가 급등할 것이라 내다봤다. COPX와 CPER 등 구리 ETF에 자금이 유입되고 있다. 주목해야 할 것!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