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왜 '메타버스'란 말을 싫어하나?

reporter-profile
Hajin Han 2023.06.04 19:41 PDT
애플은 왜 '메타버스'란 말을 싫어하나?
올해 WWDC2022는 쿠퍼티노의 애플 본사에서 열렸다. 미디어와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다만 이벤트를 밖에서 시청하는 방식이었다. (출처 : 애플)

[WWDC2023 집중 분석]
애플이 2023년 6월 5일(미국 시간) VR헤드셋 신제품 예고
메타 오큘러스 등 지금까지 출시된 어떤 헤드셋 보다 많은 관심을 끌고 있음.
오픈형 VR플랫폼은 물론이고 아이폰 경제를 벤치마킹한 '리얼리티 프로 경제를 만들지 주목

오프라인 현실을 완전 대체하려는 3차원 가상 공간에 애플이 참전한다. 아이폰, 스마트워치, 맥북, 아이팟 등 테크, 미디어, 콘텐츠 시장을 바꿔놓은 게임 체인저인 애플의 시장 진출은 활력을 잃어가는 메타버스의 생존과도 직결되는 문제일 수 있다. 

애플은 2023년 6월 5일(미국 시간) 열리는 애플 개발자 회의 ‘‘WWDC 2023’에서 가상현실 헤드셋(virtual reality hardware product)을 처음 공개한다. 이 제품은 물리적인 세계와 가상 세계를 혼합하는 게이트웨이인 애플의 첫 HMD다. 애플에 앞서 메타는 퀘스트3 공개 일정을 밝히면서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애플 제품의 스펙에 관련해서는 많은 이야기들의 나오고 있다. VR헤드셋 이름이 ‘리얼리티 원’이나 리얼리티 프로(Reality Pro)’가 될 것이라는 이야기부터 iOS 운영체제를 변형한  xrOS가 탑재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뉴욕타임스는 2023년 6월 2일 “ 메타의  퀘스트 프로(Quest Pro)헤드셋에 비해 성능이 더 좋은 혼합 현실(Mixed Reality Products)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며 “애플의 혼합현실 헤드셋은 사람들에게 가상 공간을 더 익숙하게 만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업계에서는 애플 헤드셋(Headset) 가격이  3,000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전 현직 애플 관계자의 인터뷰를 통해 외형은 스키 고글(Ski goggle)에 가까운 것으로 전해진다고 보도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