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건스탠리 마이크 윌슨, "밈주식 주도의 랠리? 재포지셔닝 해야..." 경고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1.17 06:23 PDT
모건스탠리 마이크 윌슨, "밈주식 주도의 랠리? 재포지셔닝 해야..." 경고
모건스탠리(MS) (출처 : Shutterstock)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1월 17일
골드만삭스와 모건스탠리, 유나이티드 항공 등 실적발표
중국은 60년 만에 처음으로 인구 감소. GDP는 3.0% 수준으로 둔화
유럽 경제는 에너지 가격 하락에 힘입어 낙관론

📈 뉴욕증시 라이브

오전시황[8:51am ET]

뉴욕증시는 인플레이션과 연준의 긴축 기조에 대한 우려를 뒤로하고 4분기 어닝시즌에 집중하기 시작하면서 하락 출발했다. (다우 -0.36%, S&P%00 -0.22%, 나스닥 -0.30%)

골드만삭스는 예상보다 부진한 실적을 발표하며 개장 전 2% 이상 하락했고 또 다른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부진한 투자은행 수익을 트레이딩으로 만회하며 강세를 보였다. 이 외에도 월풀(WHR)과 화이자(PFE), 그리고 프리포트 맥모란(FCX)이 부진한 실적과 전망을 예고해 주가 하락을 이끌었다.

자산시장동향[8:57am ET]

핵심이슈: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및 유나이티드 항공 등 주요 4분기 실적발표 / 중국은 60년 만에 처음으로 인구 감소. 4분기 GDP는 2.9%로 둔화 / 유로존은 에너지 가격의 급격한 하락세로 경제 전망 대폭 개선.

금리와 달러: 국채금리는 지난주 하락세를 뒤로하고 상승 전환. 미 달러화는 강력한 글로벌 경제를 관망하며 약보합세.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글로벌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로 강세. 귀금속은 하락 전환. 구리는 차익실현 매도세가 출현하며 하락 전환.

부진한 은행수익은 다우를 나락으로[3:52pm ET]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4분기 최악의 수익 손실을 보고하며 6%대 이상 급락해 다우지수의 하락을 이끌었다. 골드만삭스는 투자은행 부문이 급격한 수익 감소를 겪으며 이익이 무려 66%나 급락해 10년 만에 최악의 수익 손실을 기록했다.

모건스탠리 역시 이익이 40%나 감소하는 부진을 보였으나 자산관리 부문의 트레이딩 수익이 증가하며 손실을 상당부분 상쇄했다. 모건스탠리는 이에 월가의 이익과 매출 전망치를 모두 상회하는 실적으로 5.9%의 상승세로 마감했다.

팩트셋에 따르면 S&P500 기업들의 약 7%가 17일(현지시각, 화) 오전까지 실적을 보고한 가운데 70%가 시장의 기대를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크 윌슨 모건스탠리 최고투자책임자는 "올해 연초 랠리는 공매도가 심한 주식과 저품질의 주식이 시장을 주도했다. 이런 움직임은 투자자들이 무언가를 놓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투자자들이 재포지셔닝을 해야 할 것이라 강력히 경고했다.

마감시황[4:24pm ET]

뉴욕증시는 골드만삭스가 부진한 실적으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를 끌어내린 가운데 3대 지수가 혼조세를 보이며 마감했다. (다우 -1.14%, S&P500 -0.2%, 나스닥 +0.14%)

실적을 발표한 기업들이 올해 전망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됐다. 특히 다우지수는 골드만삭스의 부진에 한 달 만에 가장 큰 폭의 하락세를 기록했다. 반면 나스닥은 연준의 긴축 기조에 대한 우려가 완화되며 단기 국채 수익률의 하락에 힘입어 7일 연속 상승세를 기록했다.

🔰 기업동향 라이브

골드만삭스(GS):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자산 관리 부문의 급격한 수익 감소와 신용 충당금과 운용 비용 증가로 4분기 이익이 급감하며 개장 전 2.4% 하락.

모건스탠리(MS): 모건스탠리는 시장 변동성에 힘입어 트레이딩 수익이 투자은행의 부진한 거래 수익을 상쇄하며 이익과 매출이 모두 예상을 상회.

허츠(HTZ): 차량 렌탈 업체 허츠는 2025년까지 차량 공유 업체인 우버(UBER)에 최대 2만 5천대의 전기 자동차를 임대할 것이라 발표하며 강세.

코인베이스(COIN):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는 최근 비트코인의 가격이 2주간 급등하면서 6%대 상승.

알리바바(BABA): 행동주의 투자자 라이언 코헨이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의 지분을 인수하고 더 많은 지분을 인수할 것이란 계획이 보도되며 강세.

이제 차익 실현이 있을 것으로 확신하며 약간 멈출 것이다. 우린 위험과 변동성을 동반할 가능성이 있는 어닝시즌에 돌입했다. 약간의 위험을 줄이는 것이 현명할 것.
제임스 애시, 애버딘 투자 이사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모건스탠리(MS), 골드만삭스(GS), 실버게이트(SI), 유나이티드항공(UAL), 찰스슈왑(SCHB), JB헌트(JBH), 프롤로지스(PLD), 알코아(AA), 디스커버(DFS), 프록터앤겜블(PG), 패스트널(FAST), 넷플릭스(NFLX), 앨라이 파이낸셜(ALLY)

- 17일(월): 마틴 루터 킹 데이로 휴장.

- 18일(화): 석유수출국기구(OPEC) 월례 보고서, 뉴욕 엠파이어 스테이트 제조업 지수.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 연설.

- 19일(수): MBA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 생산자물가지수(PPI), 소매판매, 산업생산, 기업재고, 베이지북. 일본은행 금리 결정. 라파엘 보스틱, 로리 로건, 패트릭 하커 연준 위원 발언.

- 20일(목): 건축허가, 신규주택착공, 신규 실업수당 청구, 필라델피아 제조업 지수, 오일 재고량. 유럽중앙은행 크리스틴 라가르드 총재 발언. 수잔 콜린스, 존 윌리엄스 연준 위원 발언.

- 21일(금): 기존주택판매. 일본 소비자물가지수, 중국 대출우대금리(기준금리) 결정.

📊 미국 주요 경기지표

OPEC 월례 보고서

뉴욕 엠파이어 스테이트 제조업지수: 전월 -11.20 vs 예상 -8.70 vs 실제

🔑 투자의 딥 인사이트로 빠져보자!

[투자노트PM]

ETF 자금 흐름 현황: 바이더월드, 탈미국 가속화됐다
암울한 글로벌 경제 전망...다보스포럼에서 나타난 뉴월드오더
침체 우려 피크아웃...글로벌 펀드매니저 노출 확대 탑픽은?

주요 IB 투자의견 변화: 알파벳 / 도미노피자 / 테슬라 / 아마존 / T-모바일

포커스 기업: 딕스 스포팅 굿즈, 매출과 마진 프로필의 성장이 다가온다!

👉 기사보기

📋 한 입에 떠먹는 숏폼 투자정보

지난 주 최고 퍼포먼스: 아마존(AMZN)
이번 주 탑픽 #1: Expedia Group (EXPE)
배당주 탑픽: Darden Restaurants (DRI)

👉 기사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