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더밀크 투자 픽... 135% 오른 이 종목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4.01.02 04:56 PDT
4분기 더밀크 투자 픽... 135% 오른 이 종목
(출처 : DALL E 3 / 크리스 정 )

4분기를 회고하며...더밀크 투자 콘텐츠 언급 종목 성과는?
투자노트PM / 뉴욕시그널: 비즈니스 & 투자 인사이트
더밀크알파: 개별주 분석 및 투자의견
4분기 리뷰, 그리고 향후 전망 및 분석

4분기를 회고하며... 투자 콘텐츠 언급 종목 성과 어땠나?

폭풍같은 4분기가 지났다. 미 증시는 지난 4분기 동안 바닥을 찍고 강력한 회복세를 보이며 3대 지수가 모두 사상 최고가를 향해 돌진하고 있다.

연준의 '고금리 장기화'에 대한 공포는 이제 금리인하와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로 바뀌었고 투자자들은 새로운 불마켓을 맞이하고 있다.

더밀크는 투자노트와 더밀크알파와 같은 투자 콘텐츠를 통해 구독자들에게 시장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전달하고 올바른 투자의견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했다. 4분기가 마무리되고 있는 지금 더밀크 투자의견의 퍼포먼스를 점검하고 이익과 손실의 원인, 그리고 향후 전망을 제시한다.

더밀크 투자 퍼포먼스 산정방식

1. [투자노트]와 같은 데일리 시황 및 월가 의견은 배제한다.

2. [투자노트PM]과 [더밀크알파]와 같은 프리미엄 콘텐츠 중 더밀크의 투자의견을 밝힌 자산을 선정한다.

3. 같은 기간 내 투자의견을 제시한 자산 및 종목이 겹칠 경우 가장 먼저 의견을 제시한 날짜를 근거로 퍼포먼스를 계산한다.

4. 퍼포먼스 계산 방식은 기사가 발행되고 난 다음 거래일의 개장가를 기준으로 지금까지의 주가 수익률로 계산한다.

5. 퍼포먼스 계산 기간은 이 전 분기의 마지막 한 달과 현 분기의 첫 두 달을 기준으로 한다. 마지막 한 달은 평가하기에 너무 이르기 때문이다. (예: 4분기의 경우 9~11월 투자의견)

(출처 : 더밀크 )

투자노트PM / 뉴욕시그널: 비즈니스 & 투자 인사이트

9/1 투자의 봄이 왔다...IPO 기대주 빅3 등판에 열기 활활

관련자산: IPO ETF 16% 상승.

골드만삭스의 IPO(기업공개) 시장 회복 전망과 함께 올해 IPO 최대어였던 인스타카트 및 암홀딩스와 같은 기업들의 시장 진입을 분석했다. IPO 시장의 회복 가능성을 알린 기사로 IPO(Renaissance IPO ETF)는 이후 약 16%가 상승했다.

9/10 원자력 다시 부상... 우크라 전쟁으로 우라늄 수급 불균형 심각

관련자산: URA ETF 7.1% 상승

글로벌 경제가 재생에너지를 향해 전환하면서 증가하고 있는 원자력 에너지를 분석했다. 특히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우라늄의 수급 불균형으로 인한 우라늄 가격 상승 가능성을 제시했다.

9/21 일라이 릴리는 어떻게 세계 1위 헬스케어 기업이 됐나?

관련자산: : LLY 6.1% 상승

혁신적인 체중 감량 약물과 함께 헬스케어 섹터의 '게임체인저'로 등극한 일라이릴리의 조명했다. 일라이 릴리가 세계 1위의 헬스케어 기업이 되면서 투자자들의 열광적인 현황을 분석했다.

9/22 고금리, 예상보다 더 장기화... 국채에 베팅하고 위험 분산하라

관련자산: TLT ETF 12.2% / SPX 10.7% 

연준이 통화정책회의를 통해 '고금리의 장기화'를 선언하며 시장의 변동성이 커질때 더밀크는 시장의 바닥을 예고했다. 채권투자, 그 중에서도 국채투자와 주식시장에 대한 랠리를 전망했다.

10/2 충격적인 클린에너지 성장세..."지금이야말로 투자해야 할 때"

관련자산: ICLN ETF 15.4% / TAN ETF 13.8%

클린에너지의 부진이 한창일때 4분기 이후 회복 가능성을 제시했다. 연준의 기조가 여전히 매서웠지만 금리의 정점 가능성이 커지던 때였고 클린에너지의 밸류에이션이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판단했다.

10/4 테슬라 3분기, "EV 선호도 악화, 경쟁 심화...성장통 시작됐다"

관련자산: TSLA 0.4% 상승

테슬라의 주가가 다시 치솟던 10월, 전기차 시장의 이상 시그널을 분석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단기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과 함께 테슬라의 어려움을 전망했고 주가는 이후 크게 하락하고 회복했으나 당시와 비교해 여전히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10/10 태양광의 떨어진 별, 엔페이즈 에너지..."주가 회복 시작된다"

관련자산: ENPH 6.3% 상승

금리의 정점에 수혜를 받을 수 있는 클린에너지 산업에서 태양광의 대장주로 인식되는 엔페이즈 에너지를 분석했다. 엔페이즈 에너지는 강력한 펀더멘탈에 시장의 환경이 개선될 경우 주가가 회복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10/11 [자본편] 시장이 연준의 금리인상 사이클을 끝났다고 보는 이유

관련자산: BTC 58% / 코인베이스 135% 상승

비트코인의 하향 추세가 전환이 되고 금리의 정점 가능성이 커지면서 가장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자산으로 골드와 암호화폐를 제시했다. 비트코인은 이후 ETF 승인에 대한 기대와 함께 58%가 올랐으며 코인베이스는 135% 상승했다.

10/15 맥주의 왕은 이제 모델로...22년 절대권력 버드라이트 끌어내렸다

관련자산: STZ 4.6% 상승 

지난 20년 동안 미국 맥주 판매 1위를 지킨 버드라이트의 몰락을 다뤘다. 버드라이트의 부진과 함께 새로운 리더로 등극한 모델로와 콘스텔레이션 브랜드를 분석했다.

11/30 돈의 가치는 떨어지고 금의 가치는 오른다...현명한 금 투자방법 3가지

관련자산: GOLD 4.36%

연준의 태세전환과 함께 2024년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가 시작되는 시기, 금에 주목할 것을 주문했다. 이미 금은 10월 이후 강력한 반등세를 보이던 시기였고 금은 이제 사상 최고가에 근접했다. 금리인하와 성장 회복 기대가 유지된다면 금의 강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출처 : 더밀크 )

더밀크알파: 개별주 분석 및 투자의견

9/7 1조 운용 최초의 PEF 블랙스톤, S&P500 편입으로 배당주 매력 터진다

관련주: BX 21% 상승

당시 S&P500으로 편입되며 시장의 관심을 받던 세계 최대의 대체 자산 운용사 블랙스톤을 매력적인 배당주로 제시했다. 강력한 주당순이익 성장 전망과 함께 회복 가능성을 전망했다.

9/17 비만치료제의 리더, 제약산업의 엔비디아 : 노보 노디스크

관련주: NVO 12.6% 상승

혁신적인 체중 감량 약물인 오젬픽과 위고비로 루이비통모에헤네시를 제치고 유럽에서 가장 가치있는 기업으로 떠오른 노보 노디스크를 섹터리더로 제시했다. 주가는 이미 높았지만 추가 상승 여력이 장기적으로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10/13 유틸리티 기업 나이소스, 배당 보상 A+ 비결은?

관련주: NI 2.8% 상승

향후 금리의 정점에서 인하로 향하는 추세에서 강세를 보일 섹터인 유틸리티의 선호주로 나이소스를 제시했다. 10월 초의 하락에서 회복하고 있지만 여전히 시장 수익에는 못 미치고 있다. 하지만 2024년 상반기 시장의 변동성이 시작될 경우 경기방어주와 금리인하에 수혜를 받는 유틸리티의 특성으로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

11/13 AI의 폭풍속에서 홀로 빛난다...드래프트킹즈에 올인하는 월가

관련주: DKNG 1.4% 상승

주위에서 드래프트킹즈 앱을 깔고 플레이하는 젊은 층이 증가하면서 관심을 갖게됐다. 또한 미국의 온라인 스포츠 베팅 규제가 가파르게 완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지난 2년 동안 부진했던 주가가 금리인하 가능성과 회복될 것으로 판단했다. 규제 불확실성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한다.

11/25 UNH는 어떻게 혁신과 안정, 미래와 레거시를 모두 잡았나?

관련주: UNH -3.04%

기술주와 성장주가 연말을 장악하고 있는 지금 향후 주목해야 할 기업으로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을 제시했다. UNH는 대형주로 펀더멘탈을 비롯해 투자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세부적인 인뎁스 리포트로 발행했다. 내년 상반기를 비롯해 경기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보수적인 투자자라면 헬스케어 섹터의 리더 UNH를 주목해야 할 것.

(출처 : 더밀크)

4분기 리뷰, 그리고 향후 전망 및 분석

지난 4분기 더밀크는 금리의 정점 가능성과 향후 연준의 스탠스가 완화로 기울 가능성을 보며 이에 수혜를 받는 기업들을 중점적으로 분석했다. IPO 시장의 회복과 함께 투자시장의 회복 가능성을 봤고 이는 10월 이후 현실화됐다.

반면 전기차 시장은 지난해부터 시작된 어려움이 한동안 계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전기차 시장의 버블은 사실상 붕괴되고 있고 시장의 리더인 테슬라마저 수익성을 훼손당하며 흔들리고 있다.

향후 2024년 1분기는 연말 시장의 랠리를 정당화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시기가 될 것이다. 대선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정권교체의 가능성으로 인한 불확실성에 직면하고 연준의 금리인하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적합한지 여부 역시 도전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한다.

그럼에도 8주 연속 상승장이라는 엄청난 모멘텀을 보이고 있는 시장의 상승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어느정도의 변동성이 시장의 조정을 초래하겠지만 이 역시 매수의 기회가 될 것이란 판단이다. 다만 1분기는 과열된 시장과 불확실성을 감안해 약간 더 보수적인 스탠스를 취해야 된다는 생각이다.

더밀크는 산타랠리가 마감되고 거래량이 본격적으로 유입되는 1월 중순 이후의 시장 상황을 면밀히 파악해 시장의 조정 가능성을 제시할 것이다. 또한 불확실한 환경에서 강세를 보일 수 있는 유틸리티와 헬스케어 섹터와 같은 경기방어주에 주시할 것이다.

지난 3개월 동안의 주요 섹터와 산업의 퍼포먼스 (출처 : 트레이딩뷰)

🤔여러분의 투자의견은 어떠신가요?

더밀크는 시장이 바닥을 향하던 어려운 환경속에서 4분기 투자의견을 프리미엄 콘텐츠를 통해 제시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보셨나요? 더밀크 투자팀이 더 성장하고 구독자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여러분의 의견을 알려주세요! 

👉투자의견 제시하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