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자 증가에 증시는 환호...나스닥 2%이상 급등
[투자노트 라이브] 2022년 12월 29일
중국의 코로나 확산, 글로벌 팬데믹 우려 심화
홍콩은 코로나 규제 추가 완화
미 신규 실업수당 청구 및 유럽중앙은행(ECB) 경제 브리핑
📈 뉴욕증시 라이브
오전시황[7:12am ET]
뉴욕증시는 중국의 규제 완화와 코로나 확산 사태를 저울질하는 가운데 그동안 가장 큰 충격을 흡수했던 기술 기업 위주로 회복세가 나타나며 반등의 기운을 보였다. (다우 +0.18%, S&P500 +0.40%, 나스닥 +0.63%)
홍콩이 마지막 코로나 규제를 추가로 완화하면서 글로벌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었고 이는 테슬라(TSLA)를 비롯해 아마존(AMZN)과 넷플릭스(NFLX) 등 대형 기술주의 회복을 이끌었다.
자산시장동향[7:15am ET]
핵심이슈: 중국발 이탈리아행 항공편 탑승객의 거의 50%가 확진자로 밝혀지면서 팬데믹 우려 심화. / 홍콩은 코로나 규제 추가 완화.
금리와 달러: 미 국채금리는 10년물이 3.88%로 소폭 하락했고 2년물이 4.36%로 상승하는 등 혼조세.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로 상승했던 달러는 약세로 전환해 투자심리는 소폭 개선됐음을 시사.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팬데믹 확산 징후에 하락 전환. 벤치마크 브렌트유는 배럴당 83달러로 1.13% 하락. 금은 소비 수요 둔화 우려에 약세. 구리도 하락 전환.
신규 실업수당 청구[9:46am ET]
미 노동부가 집계한 지난주 신규 실업수당은 전주 대비 9천건이 증가한 22만 5천건으로 여전히 역사적 저점에 근접, 고용시장이 경기침체 우려에도 상당한 탄력성을 보여주고 있음을 시사했다.
반면 지속적으로 실업수당을 받고있는 인원은 170만명으로 증가해 2월 초 이후 가장 높은 수를 기록했다. 이는 실직자가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데 점점 어려움을 겪고있음을 의미한다.
마감시황[4:01pm ET]
뉴욕증시는 미 노동부가 집계한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증가하면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완화, 일제히 강력한 회복세를 보였다. 신규 실업수당 청구 발표 이후 10년물 장기 국채금리가 하락했고 달러도 하락 전환하며 위험자산의 랠리를 이끌었다. (다우 +1.05%, S&P500 +1.75%, 나스닥 +2.59%)
나스닥이 2%이상 상승하는 등 뉴욕증시가 가파른 반등세를 보였지만 여전히 주요지수는 2008년 이후 최악의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다. 다우지수는 8.8%가 하락했고 S&P500은 19.7%, 나스닥은 33.6%가 하락했다.
🔰 기업동향 라이브
테슬라(TSLA):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 둔화 우려와 중국의 생산망 부진으로 올해 최악의 퍼포먼스를 보이던 테슬라는 전일(28일, 현지시각)의 회복세를 이어가며 개장 전 3.7% 상승. 전기차 기업인 루시드(LCID), 리비안(RIVN), 니오(NIO) 도 모두 강세.
엑손모빌(XOM): 엑손모빌은 유럽연합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에너지 기업들의 이익에 세금을 부과하는 규제안에 반발하며 소송 제기. 주가는 개장 전 1%대 하락.
칼 메인 푸드(CALM): 미 최대 계란 생산업체인 칼 메인 푸드는 인플레이션과 조류 독감으로 가격이 급등하며 분기별 매출이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다고 실적을 발표했으나 주가는 프리마켓에서 5.1% 하락.
투자자들이 더 많은 금리인상에 대비하고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를 예상하면서 신중하게 2023년을 맞이하고 있다. 여기에 중국이 코로나 규제를 유턴하면서 상황이 엄청난 불확실성을 야기하고 있다.크레이그 얼램, 오안다 선임 시장 분석가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그린트리 호스피탈리티 그룹(GHG), 칼 메인 푸즈(CALM), 우신(UXIN).
- 27일(화): 상품무역수지, 기업재고, S&P/CS 주택가격지수, 달라스 연은 제조업지수.
- 28일(수):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 잠정주택판매, 리치몬드 연은 제조업 지수. 일본은행(BOJ) 12월 통화정책회의 요약.
- 29일(목): 신규 실업수당 청구.
- 30일(금): 시카고 구매관리자지수(PMI).
📊 미국 주요 경기지표
신규 실업수당 청구: 전주 216K vs 예상 225K vs 실제 22K
오일 재고량: 전주 -5.894M vs 예상 -1.520M vs 실제
🔑 투자의 딥 인사이트로 빠져보자!
[투자노트PM]
시장 동향 및 투자지표: 하이일드 스프레드에 주목하라
전세계 부동산 침체...인도만 활짝 돈 몰린다
2023년은 이머징이 부상한다! 주시해야 할 투자종목
주요 IB 투자의견 변화: 테슬라 / JP모건 / 골드만삭스 / 씨티그룹
포커스 기업: 테슬라, 최악의 침체...2023년의 탑픽?
👉 기사보기
📋 한 입에 떠먹는 숏폼 투자정보
[트레이딩노트]
매크로: 점점 증가하는 좀비기업...크레딧 리스크의 원흉되나?
인플레이션: 기업들의 투입가격은 이미 디플레이션
원자재: 금? 은이 더 심상치 않아 보이는데?
주식: 산업의 대표주자 캐터필라는 준비중
👉 기사보기
Important No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