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위치추적 기술: 포인트 원 내비게이션

reporter-profile
김영아 2021.12.06 15:45 PDT
자율주행 위치추적 기술: 포인트 원 내비게이션
포인트 원 내비게이션의 위치 추적 장비와 활용 방안 (출처 : 포인트 원 내비게이션 공식 홈페이지)

여러 센서 정보 소프트웨어로 통합, 분석해 정밀한 위치 추적
자율주행차, 농업, 물류 등 다양한 산업군에 활용 가능
솔루션, 소프트웨어 '오픈소스'로 공개... 개발자 참여 유도

위치추적 기술은 최근 그 활용도가 더욱 높아졌다.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대중교통 앱도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 목적지까지의 거리와 주변 교통편을 알려주는 등 위치추적 기술의 한 예다. 자전거나 달리기 운동을 할 때도 위치 추적을 이용해 이동 거리와 운동 효과 등을 측정한다. 이 기술은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기 이전에도 인명 구조, 범죄자 추적 등의 분야에서 사용됐다.

최근 위치 추적 기능은 인공지능(AI), IoT 등과 만나면서 더욱 정밀하게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활용할 수 있는 분야도 다양해졌다.

기존 GPS를 이용해 물체의 위도, 경도를 파악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여러 센서를 이용, 정보를 종합해 센티미터 단위의 정확한 위치를 추적한다.

대표적인 사례는 자율주행 자동차다. 같은 위도나 경도라도 일반 도로를 달리는지, 고가도로 인지를 파악하고 터널 벽 등 주변 장애물을 스캔하기도 한다. 이런 정보를 기반으로 주행 속도를 높이거나 줄일지, 핸들과 브레이크를 어떻게 작동할 지를 결정하게 된다.

최근 위치추적 기술 분야의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정밀 위치측정 엔진과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포인트 원 내비게이션(이하 포인트 원)'도 그 주인공이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