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전쟁 불붙었다… 메타, 차세대 AI 칩 MTIA v2 공개

reporter-profile
박원익 2024.04.10 17:17 PDT
반도체 전쟁 불붙었다… 메타, 차세대 AI 칩 MTIA v2 공개
메타의 차세대 AI 칩 MTIA (출처 : Meta)

1년여 만에 차세대 칩 공개... 추천 모델 특화
1세대 칩 대비 성능 3배 개선
메타 “AI 인프라 투자 확대 일환”

메타가 차세대 AI 칩 ‘MTIA(Meta Training and Inference Accelerator, 메타 학습 및 추론 가속기)’ 최신 버전을 공개했다. 전날 구글과 인텔이 각각 새로운 AI 반도체를 공개한 가운데, 빅테크와 반도체 업체 간의 칩 개발 경쟁이 가열되는 양상이다. 

메타는 10일(현지시각) 회사 블로그를 통해 AI 작업용으로 설계된 맞춤형 차세대 MTIA 칩의 사진과 자세한 제원을 공개했다. 2023년 5월 1세대 제품인 MTIA v1을 공개한 지 1년여 만의 신제품이다. 

메타에 따르면 새로운 MTIA 칩은 전 세대 제품 대비 컴퓨팅 및 메모리 대역폭이 두 배 이상 커졌다. 메타가 개발한 고품질의 추천 광고 및 순위 모델을 효율적으로 구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점이 특징이다. 

내부 테스트 결과 차세대 MTIA는 1세대 모델 대비 4개 AI 모델에서 3배 나은 성능을 기록했다.

메모리 반도체로는 디램(DRAM)을 수직으로 여러 개 쌓은 HBM(고대역폭 메모리)가 아닌 SRAM이 사용됐으며 전 세대 칩 대비 SRAM 용량이 두 배로 늘었다. SRAM과 함께 LPDDR5 디램 용량도 두 배로 확장한 칩이다. 

TSMC의 7나노(10억분의 1미터, 반도체 회로 선폭을 지칭) 공정으로 생산됐으며 최대 72개의 가속기를 담을 수 있는 대형 랙(rack) 기반 시스템도 함께 개발했다. 여러 개의 가속기를 하나의 가속기처럼 묶어 더 강력한 연산 성능을 제공하기 위한 설계다. 

메타 관계자는 “MTIA는 AI 인프라에 대한 메타의 투자 확대의 일환”이라며 “미래 AI 인프라를 보완해 서비스 전반에 걸쳐 새롭고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