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건스탠리, "아날로그 디바이스, 반도체 바닥 쳤다...비중확대로 상향"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11.17 15:15 PDT
모건스탠리, "아날로그 디바이스, 반도체 바닥 쳤다...비중확대로 상향"
(출처 : DALL E 3 / 크리스 정 )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11월 17일
내년 금리인하에 대한 베팅 계속되며 금리 하락 추세 계속
잠재적 경기침체 가능성에 유가는 고점 대비 20% 하락
대형 소매업체들, 견고한 실적에도 연말 소비 둔화 경고

📈 핵심이슈 및 자산시장동향

✔ 핵심이슈:

1. 미국과 유럽의 경제 둔화 시그널과 인플레이션 하락 징후에 내년 금리인하에 대한 베팅이 강화되며 주식시장 강세. 미국의 실업자 증가에 이어 영국의 소매판매 깜짝 하락에 국채금리 하락.

2. 잠재적 경기침체 시그널에 국제유가는 9월 고점 대비 20% 이상 하락하며 약세장으로 진입. 세계 최대 리테일러인 월마트의 최고경영자는 몇 달 내로 디플레이션의 가능성 시사.

3. 미 대형 소매업체들, 예상보다 견고한 실적에도 대부분 연말 소비추세 둔화 경고. 의류 업체 갭(GPS)은 강력한 3분기 실적과 무려 200%에 달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로 13% 급등했으나 연말 소비 위축 가능성 제시.

✔ 자산시장동향:

뉴욕증시는 긴축 사이클 종료에 대한 기대가 내년 금리인하의 가능성으로 이어지며 국채금리가 추가 하락, 3대 지수가 모두 상승 출발. (다우 +0.37%, S&P500 +0.32%, 나스닥 +0.08%)

국채금리는 영국의 부진한 소매판매 데이터에 하락했으나 예상보다 견고한 미 주택시장 지표에 일부 회복세를 보이며 혼조세. 10년물 국채금리는 4.43%로 하락. 2년물 국채금리는 4.86%로 상승. 달러는 약세 유지.

국제유가는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작용하며 급락한 이후 소폭 회복. 크루드유는 배럴당 배럴당 74달러로 1.6% 상승. 브렌트유는 배럴당 79달러로 0.15% 상승. 금은 달러 약세에 상승. 구리는 0.4% 상승 전환.

때론 무언가 크게 변한 시점을 알아차리가 힘들때도 있지만 화요일(CPI 발표일)에 큰 진동이 있었고 이제 상황은 변했다. 이제 내 생각에 연준은 최소 6년간은 (금리인상을 하지 못하는) 동면모드로 들어갈 것.
에릭 잭슨, EMJ 캐피탈 설립자

🔰 오늘의 특징주 및 포커스 기업

✔ 오늘의 특징주:

애플(AAPL): 애플이 유럽 연합의 디지털 시장법(Digital Markets Act)의 규제 압력에 직면하면서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널리 사용되는 텍스트 메시징 표준인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 범용 프로필을 채택 할 계획을 발표.

갭(GPS): 의류 소매업체 갭은 예상을 크게 뛰어넘는 어닝 서프라이즈와 함께 강력한 3분기 실적을 보고하며 17%이상 급등했으나 연말 소비 추세에 대해서는 경고가 섞인 전망 제시.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AMAT): 미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는 4분기 실적이 예상치를 상회했지만 미국의 대중국 수출 규제를 회피한 혐의로 미국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소식에 7.3% 하락.

피스커(FSR): 전기차 스타트업인 피스커는 그동안 생산을 억제하는 병목현상을 개선하는 새로운 유통 전략이 배송 속도와 물량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한 후 소폭 상승.

BJs(BJ): 회원 기반의 할인 창고형 소매업체인 BJssms 회계연도 3분기 수익이 기대치를 상회했지만 동일 매장 판매에서 부진하고 하향 전망을 제공한 후 6% 하락.

✔ 포커스 기업: 아날로그 디바이스(ADI)

반도체 시장의 바닥이 가까워지면서 컴퓨터 산업을 비롯해 통신과 소비자 산업 등 다양한 부문의 반도체를 제조하는 아날로그 디바이스에 대한 긍정적인 투자의견이 개시됐다.

글로벌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17일(현지시각) ADI가 경기 침체가 임박했을수 있음에도 상대적으로 안전한 투자라 평가하며 투자의견을 '동일비중'에서 '비중확대'로 상향하고 목표가 역시 주당 225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이는 금요일 종가와 비교해 약 20% 이상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는 분석이다.

조셉 무어(Joseph Moore)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는 투자노트를 통해 "그동안 경기 사이클의 후반기로 접어들면서 ADI의 실적 추정치를 하향조정했지만 현재 주가 하락세의 심각성이 2024년 2분기에 20~25% 수준의 하락세를 반영한 만큼 이제 주식을 업그레이드한다."며 비중확대 의견을 제시했다.

모건스탠리는 ADI가 노출된 통신 인프라 시장이 내년 1분기에 23%의 매출 하락세를 겪을 정도로 심각한 침체에 직면해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5월이면 바닥에 닿을 것이라 전망하며 업그레이드의 이유를 밝혔다.

그는 ADI가 지난 3번의 하락 주기동안 반도체 시장의 전반적인 침체에도 다른 경쟁사와 비교해 탄력적인 마진으로 동종업체보다 나은 실적을 거뒀다고 평가했다. 또한 ADI가 이미 전망을 하향하며 위험을 '제거'했다는 점도 투자의견 상향의 이유로 들었다.

전기화에 따른 ADI의 매출 성장 전망 (출처 : ADI)

📊 매크로 및 주요 경제 데이터

10월 건축허가(MoM): 전월 1.471M vs 예상 1.450M vs 실제 1.487M

10월 신규주택 착공: 전월 1.346M vs 예상 1.345M vs 실제 1.372M

✔ 미 신규주택 공급 계속된다...미래 선행지표 일제히 증가세

미국 주택시장의 선행지표로 인식되는 건축허가와 신규주택 착공이 모두 시장의 예상치를 상회하며 금리의 하락과 함께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기조가 관측됐다.

특히 신규주택 착공은 예상을 크게 상회했는데 극심한 재고 부족 문제에 시달리고 있는 기존주택 판매 시장의 수혜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달 신규주택 착공은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137만 건으로 3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미래 건설을 위한 건축허가 건수도 거의 149만건으로 증가했고 단독주택 건축허가는 2022년 5월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단독주택에 이어 다세대주택 역시 전반적으로 증가세를 보이며 주택시장의 새로운 공급이 견고하게 증가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신규주택에 대한 수요 및 공급 증가는 금리가 급등하면서 기존주택 매입시 감당해야 할 차입금이 증가하자 나타난 현상으로 관측된다. 한편 착공증가는 지역별로 엇갈렸다. 서부 지역에서 12.5%, 중서부 지역에서 28.4% 급증한 반면 북동부는 2년여 만에 최저수준으로 하락했고 남부 역시 올해 최저 수준으로 부진했다.

미 신규주택 착공, 3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 (출처 : 블룸버그 )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