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에 발생한 미래 변화의 7가지 시그널

reporter-profile
Juna Moon 2021.12.22 22:22 PDT
2021년에 발생한 미래 변화의 7가지 시그널
(출처 : Shutterstock )

팬데믹 이후 바뀐 삶의 방식 굳어져
백투노멀 아닌 뉴노멀 진입…삶의 변화 가속화
소비자 시각·행태 변하고 빅테크 규제 강화
메타버스·NFT·웹3.0 등이 트렌드 주도
AI로 관리하는 공급망…발전하는 AR

2021년 한 해가 저물어 가고 있다. 서서히 끝나가는 줄 알았던 코로나 팬데믹이 오미크론 변이로 다시 한 번 전 세계를 뒤흔들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다시 강화됐고 어딜가나 백신패스가 없으면 입장조차 어려워졌다.

팬데믹이 시작될 때만 해도 사람들은 이내 다시 '정상생활(Normal)'로 돌아갈 것으로 믿었다. 2021년 들어 백신 보급이 본격화되고 경제가 재개되자 이 믿음은 곧 현실이 될 것만 같았다. 하지만 현실은 달랐다. 직장인들의 사무실 복귀시점은 계속 미뤄졌고 하이브리드 워크는 어느덧 새로운 일상으로 자리 잡았다. 여행을 가지 못하고 외출이 어려워지자 메타버스 공간은 급속도로 발전했다. 어쩌면 '현실의 나'보다 '가상공간의 나'가 더 익숙해지는 시점이 올지도 모르겠다. 이제 어느 누구도 '백투노멀(Back to Nomal)'을 논하지 않는다. 새로운 '뉴노멀(New Normal)'이 있을 뿐이다.

더밀크가 팬데믹이 바꾸어 놓은 우리 삶 속 다양한 변화들 중 올 한 해의 가장 핵심적이면서도 미래를 선도할 7가지 주요 변화를 정리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