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혹한기? 지금이 '찐'이다

reporter-profile
김인순 2022.11.20 16:14 PDT
스타트업 혹한기? 지금이 '찐'이다
(출처 : GettyImages)

VC 투자 방향은 이것 때문에 바꿨다
투자금은 많다, 어려울 때 창업해라

뷰스레터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여성 스티브 잡스라는 별명이 붙었던 엘리자베스 홈즈 테라노스(Theranos) 창업자.
그는 11월 18일(현지시간) 투자자들을 속인 혐의로 11년 이상의 징역형을 선고받았습니다. 테라노스는 혈액 검사 스타트업이었습니다.

홈즈는 혈액 몇 방울로 의료 서비스를 혁신할 수 있다며 9억4500만 달러(약 1조 2000억원) 규모의 투자금을 유치, 혈액 한방울로 1000여개 이상의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기계를 개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기술이 제약회사 승인을 받았고 아프가니스탄 전쟁터에서 사용됐다고 주장했지만, 실체는 없었습니다. 

실리콘밸리를 뒤 흔든 이 사건의 재판이 진행되는 가운데 또 다른 스타트업 창업자 샘 뱅크먼 프리드(SBF)가 설립한 세계 2위의 암호화폐 거래소 에프티엑스(FTX)가 파산했습니다. 10년 전 실리콘밸리를 뒤흔든 스캔들의 결말이 나가는 중에 또 다른 빅스캔들이 터진 겁니다. 제 2의 닷컴버블이 터진 것일까요? 
FTX 파산은 실리콘밸리를 대표하는 벤처캐피탈 세콰이어와 블랙록 등 투자자에 수십 억 달러 손실을 입혔습니다.(FTX 파산 및 후폭풍에 대한 자세한 스토리는 더밀크의 팟캐스트 '신기주의 신미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팟빵/애플

테라노스에 이어 FTX까지 값비싼 레슨을 치르고 있는 벤처캐피탈. 스타트업 투자 시장에 파장을 끼칠 두 사건은 물론 거시 경제 환경도 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렵습니다. 앞으로 스타트업 투자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