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 브리핑] '회복'에서 '활황'으로... 인플레이션 주목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1.04.29 09:49 PDT
[월가 브리핑] '회복'에서 '활황'으로... 인플레이션 주목
(출처 : shutterstock)

연준, 미 경기 과열 시사하며 '강한 회복세' 인정
바이든, 중국과 성장 경쟁 돌입... 부유층 증세안 제시
미 국채수익률 2주 래(來) 최고... 기대 인플레도 최고 수준

29일(현지 시각) 시장은 연준의 '그린라이트'와 바이든 대통령의 중국을 강력히 견제하는 성장경쟁 선포에 환호하며 그동안의 보합추세를 뚫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준의 제롬파월 의장은 예상대로 정책변화는 주지 않은 채 미국 경제가 팬데믹에서 회복이 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특히 그동안 코로나로 인해 피해를 입었던 비즈니스들이 '여전히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과거 발언에서 '개선되고 있다'고 바뀌며 경제가 실질적으로 팬데믹의 그림자에서 빠져나오고 있음을 확인했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시장 우려 역시 여전히 일시적일 것이라는 기존의 견해를 유지한 반면 공식성명서에는 '경제회복 전환을 반영해 인플레이션이 상승했다'로 변경됐다.

경제가 코로나로부터 '완만한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다'라는 문항은 '백신 접종과 강력한 재정지원에 힘입어 경제 활동과 고용시장이 힘을 받고 있다'로 바뀌면서 연준의 시선이 '회복에서 활황'으로 바뀌고 있음을 시사했다.

코로나로 인한 경제 위협에 대해서는 이전에 '경제 활동, 고용, 인플레이션'을 콕집어 경계했던 것과는 다르게 '경제'라는 한마디로 요약하고 위험은 '존재'한다 수준으로 경계를 낮췄다.

시장이 온 신경을 집중했던 긴축에 대해서는 여전히 먼 이야기임을 강조하며 자산시장 일부에 거품이 끼어있는 것은 인정하지만, 한동안 경제를 뜨겁게 달구는 고압경제를 유지할 것을 시사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