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데미, "K에듀를 K팝처럼 글로벌화 한다"

reporter-profile
김인순 2022.04.08 00:44 PDT
유데미, "K에듀를 K팝처럼 글로벌화 한다"
리치 츄 유데미 글로벌 총괄 (출처 : 더밀크 )

유데미서 한국 강사가 만든 콘텐츠를 세계로 판다
최신 트렌드 강의 콘텐츠가 가장 빠르게 올라와

"한국에서 교육 콘텐츠를 만드는 강사는 매우 창의적이다. 한국의 유데미 강사는 이런 콘텐츠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으로 나갈 수 있다."

리치 츄(Rich Qiu) 유데미(Udemy) 글로벌 총괄이 한국 시장 확장을 위해 방한했다. 더밀크는 리치 츄 총괄을 직접 만나 유데미 사업 방향을 들었다.

유데미는 한국 교육 콘텐츠를 K드라마나 K팝처럼 만들 수 있다고 본다. 츄 총괄은 한국 교육 콘텐츠에서 이런 가능성을 보고 있다.

유데미는 한국어 강의를 영어 등 다양한 언어로 자막을 넣어 서비스할 수 있다. 세계 각국으로 교육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는 구조다. 유데미는 이를 위해 한국 파트너로 웅진씽크빅과 손잡았다.

"새로운 기술 트렌드가 등장하면 플랫폼이 빠르게 반응해 관련 강좌가 개설된다."

그는 "유데미는 기존 교육 시장과 달리 유기체처럼 살아 움직이는 온라인 교육플랫폼을 강조했다. 대학에서 하나의 강좌가 개설되려면 9~12개월이 걸린다. 유데미는 이를 6개월 이상 앞당긴다. 구글에서 검색되기 시작하는 최신 트렌드 관련 강좌가 유데미에 개설된다. 가장 신선한 교육 콘텐츠가 제공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팬데믹으로 온라인 교육 채택이 가속화했으며 전염병이 끝나도 이런 추세는 계속된다. 사람들이 온라인 교육의 편리성과 비용 효율성을 알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팬데믹과 기술 혁신은 일자리 시장에 변화를 가져왔다. 온라인 교육 수요가 지속될 것이라는 보는 이유다. 팬데믹은 기업에서 재교육 프로그램도 변화시켰다. 과거 강사를 초빙하던 교육이 온라인 러닝으로 전환됐다.

일반 고객은 학위를 받는 교육보다 단기 코스나 수료증을 받는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온라인 교육 시장 규모는 1200억 달러로 추산된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 블록체인, 가상현실, 생명공학, 로봇공학, 3D 인쇄 등은 노동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람들은 새로운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기술을 익혀야 한다.

세계경제포럼(WEF)에 따르면 팬데믹이 2025년까지 8500개 일자리를 대체할 전망이다. 글로벌 교육 기획 자금 조달 위원회(International Commission on Financing Global Education Opportunity)는 팬데믹이 없었더라도 20억 개의 일자기가 자동화와 기술 발전으로 2030년까지 노후화된다고 분석했다.

유데미는 어떤 회사

온라인 교육 플랫폼 유데미(Udemy :티커 UDMY)는 2021년 10월 나스닥에 상장했다. 2021년은 디지털 전환과 코로나19 대유행의 수혜를 얻은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 잇따라 상장하기도 했다.

온라인 캠퍼스 코세라(Coursera, 티커: COUR)가 2021년 3월, 개인화 교육을 제공하는 널디(Nerdy, 티커: NRDY)가 스팩합병을 통해 같은해 9월 기업공개를 마쳤다. 글로벌 언어학습 앱 듀오링고(Duolingo, 티커: DUOL)도 지난해 상장했다.

유데미는 터키 출신 에렌 발리가 2010년 5월 설립한 오픈 교육플랫폼이다. 유데미는 6만5000명의 강사가 1817만3500개 강의를 제공한다. 제공되는 언어는 75개에 달한다. 파이선, 프로그래밍 등 최신 IT강좌부터 비즈니스, 어학, 운동, 사진 등 취미 분야까지 원하는 모든 수업을 수강할 수 있다.

유데미는 누구에게 지식과 기술을 개방하고 연결해 개인과 기업이 새로운 가능성을 창조하는 걸 돕는다. 최신 IT 강좌부터 비즈니스, 어학, 운동, 사진 등 취미까지 다양한 수업이 올라온다.

유데미 2021년 매출은 5억1820만 달러로 전년대비 21% 증가했다.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유데미 비즈니스 매출은 전년대비 81% 증가한 1억87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소비자 부분에서 월평균 구매자는 134만5000명이다. 일반 고객 매출이 약 64%, 기업이 36%를 차지한다.

유데미 생태계 (출처 : 유데미 상장신고서)

초기 일반 고객시장에서 성장했던 유데미는 기업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다. 코인베이스, CVS헬스, 인스타카트 등이 기업 고객으로 합류했다. 여기에 한국어와 폴란드어 등 글로벌 언어 지원수가 13개로 늘어났다. 유데미는 직무 재교육 콘텐츠에서 강점을 보인다. 팬데믹으로 변화한 노동 시장에서 새로운 지식과 스킬을 얻으려는 고객이 늘어난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