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 낮추고 수익률 올린다’… 왜 포트폴리오 투자인가

reporter-profile
박원익 2022.11.02 12:55 PDT
‘위험 낮추고 수익률 올린다’… 왜 포트폴리오 투자인가
(출처 : Shutterstock)

불확실한 때일수록 ‘포트폴리오’로 투자해야
르네상스 테크놀로지 -1% vs 퍼싱스퀘어 캐피털 -28.8%
‘더밀크 리치’ 베타 론칭... 포트폴리오 진단에서 최적화까지

투자의 겨울이 왔다.

최근 뉴욕을 비롯한 글로벌 자본시장에서 매일 같이 들리는 메시지다.

연준(Fed)의 강력한 금리 인상 정책에도 지난 10월 13일 발표된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했고, 40년 만에 최대폭(전년 동월 대비)으로 증가한 물가에 S&P 500 등 미국 3대 지수는 맥을 못 추고 고꾸라졌다. 

3분기 실적발표 시즌을 맞은 기업들의 성적표도 부진했다. 팩트셋에 따르면 S&P 500지수 기업의 3분기 순이익 전망치는 2.4% 증가하는 데 그칠 전망이다. 이는 2020년 3분기 이후 가장 낮은 증가율이다. 증시의 버팀목이었던 빅테크 역시 애플을 제외하고는 모두 기대에 미치지 못한 우울한 실적을 발표했다. 

‘월가의 왕’이라는 별명을 가진 제이미 다이먼(Jamie Dimon) JP모건체이스 최고경영자(CEO)가 “우리 앞에 심각한 역풍이 있다. 경제 상황이 어두워지고 있다”고 얘기할 정도로 향후 경제 전망도 밝지 않다. 

높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과 계속되는 금리 인상 및 양적긴축, 올해 2월부터 이어진 우크라이나 전쟁을 비롯한 지정학적 리스크, 원유 공급 및 가격 불안정성과 글로벌 공급망 위기까지 투자 환경을 둘러싼 불확실성은 계속 커져가는 상황이다.

불확실한 때일수록 ‘포트폴리오’로 투자해야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VOO(Vanguard 500 Index Fund ETF)’와 테크 섹터에 집중 투자하는 ETF ‘ARKK(ARK Innovation ETF)’의 올해 수익률(YTD, 위)과 최근 5년 수익률(아래). 파란색 그래프로 표시된 VOO가 더 양호한 성과를 내고 있다. ARKK 수익률이 한때 급등하기도 했으나 매도 시점을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개인투자자의 경우 위험도를 낮추면서 수익을 극대화하는 형태의 투자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출처 : Google Finance)

투자 전문가들은 변동성이 높은 환경일수록 포트폴리오 기반 투자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위험을 분산하지 않고 소수의 종목, 혹은 특정 섹터에 집중 투자할수록 막대한 손실을 볼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시장 상황이 좋을 때는 특정 종목 및 섹터에 집중 투자해 더 높은 수익률을 올리는 사례가 더러 나오지만, 불확실성이 커지면 얘기가 달라진다. 

실제로 더밀크가 추적한 13F(Form 13F) 데이터를 봐도 이런 추세가 확인된다. 13F는 미국 대형 투자자들이 분기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보고하는 투자 내역 변동 보고서를 말하는데, 지난 2분기에 소수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행동주의 헤지펀드’보다 더 많은 종목을 편입해 알고리듬 기반으로 투자하는 ‘퀀트(Quant) 펀드’의 수익률이 더 높았다. 

지난 2분기 퀀트 투자를 대표하는 ‘르네상스 테크놀로지’가 운용하는 투자 포트폴리오의 가치는 844억달러로 1분기(852억달러) 대비 약 1% 감소했다. 같은 기간 소수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헤지펀드 ‘퍼싱스퀘어 캐피털’의 포트폴리오 가치가 전기 대비 28.8% 감소한 것과 대비된다. 기술·성장주에 집중 투자하는 헤지펀드 ‘타이거 글로벌 매니지먼트’는 이 기간 포트폴리오 가치가 무려 55% 급감했다.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위험을 분산하는 건 기관투자자보다 ‘개인투자자’에게 더 필요한 투자 방식이다. 투자할 회사의 정보를 취득하는 속도는 물론, 정보의 깊이, 자금력 등 모든 면에서 개인투자자가 기관투자자에 비해 절대적으로 불리하기 때문이다. 

더밀크와 함께 포트폴리오 진단 솔루션 ‘더밀크 리치’를 함께 개발한 어준경 연세대/조지타운대 교수는 “소수 종목에 집중 투자해 수익을 내는 건 확률상 일부 헤지펀드만 할 수 있는 투자법”이라며 “행동주의 헤지펀드는 대규모로 주식을 취득해 이사회 및 회사 경영에 영향력을 행사, 높은 수익을 올리는 게 가능하지만 개인투자자들은 그렇지 않다”고 했다. 

더밀크 리치, 포트폴리오 진단에서 최적화까지

(출처 : 더밀크)

‘어떤 투자 포트폴리오가 좋은 투자 포트폴리오인가?’

포트폴리오 투자의 중요성을 인지했다면 필수적으로 떠오르는 질문이다. 위험 분산을 위해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려고 마음먹었더라도 개인투자자 스스로 효율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더밀크가 개인투자자를 위한 포트폴리오 진단 서비스 ‘더밀크 리치’를 기획하고 베타(beta, 시험 버전) 서비스를 론칭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더밀크 리치는 ‘위험 대비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좋은 투자 포트폴리오’로 정의한다. 예컨대 비슷한 섹터, 혹은 특정 종목만 많이 보유하고 있다면 이를 줄이고, 이질적인 종목 혹은 섹터 비중을 확대해 분산 효과를 얻는 식이다. 

좋은 포트폴리오가 뭔지 명확히 규정했더라도 모든 개인투자자에게 적용될 수 있는 ‘절대 포트폴리오’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문제가 남는다. 투자자마다 각기 처한 상황, 보유 종목, 자산 구성, 수입의 안정성, 투자 목적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족집게 과외 식으로 특정 종목을 다수의 대중에게 추천하는 방식은 효과를 낼 수 없다.  

더밀크 리치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개인 투자자들이 자신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입력하면 보유한 종목 내에서 최적화, 즉 가장 효율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법을 마련했다. AI 알고리듬 기반으로 현재 보유한 종목 만으로도 더 좋은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포트폴리오 진단이 가능한 베타 버전에 이어 개인별 포트폴리오와 특정 종목의 적합도를 알아보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 개발도 추진 중이다. 손재권 더밀크 대표는 “더밀크는 미국에서 자산을 운용하는 기관투자자의 시각에서 꾸준히 포트폴리오 투자의 중요성을 알려왔다”며 “개인투자자가 더 높은 안정성, 수익률을 누릴 수 있도록 ‘투자의 민주화’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했다.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