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 고물가 2023년엔 캐쉬가 최고, 경기침체에 대응하는 3대 투자전략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1.02 23:04 PDT
고금리 고물가 2023년엔 캐쉬가 최고, 경기침체에 대응하는 3대 투자전략
(출처 : Shutterstock)

① 현금 그리고 현금성 투자 : 불확실한 매크로와 고금리 시대에 최고
② 이머징마켓 : 달러 피크아웃이면 저평가된 이머징 마켓 투자가 기회
③ 금과 배당주 : 인플레 헤지와 안정적 캐쉬

2021년이 인플레이션 충격, 2022년이 금리충격이었다면 2023년은 리세션 충격, 즉 경기침체 가능성에 대비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준의 가파른 금리인상 기조가 경제의 성장동력을 억누르기 시작했고 그동안 쌓아온 부채는 기업들에 막대한 부담으로 다가오기 시작했다. 이는 그대로 경제와 기업활동의 위축으로 나타나고 있다.

데이비드 아인혼에서 제프리 건들락, 그리고 레온 쿠퍼맨에 이르기까지 많은 월가 구루들은 "연준이 경기 연착륙을 설계할 능력이 없다."고 비난하면서 경기침체를 경고하고 나섰다. 워런 버핏이 참고하는 것으로도 알려진 베테랑 투자자 하워드 막스 역시 향후 12~18개월간 경기침체를 사실상 결론지으며 기업 이익과 투자 심리가 악화될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올해 투자자들은 경기침체에 대비하는 방어적인 전략에 집중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표적으로는 현금 투자부터 시작해 이머징 마켓, 골드와 배당금 투자를 꼽을 수 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