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AI가 메타버스 부활시킨다"... 2024년 4대 성장 키워드는?

reporter-profile
황재진 2023.12.04 00:00 PDT
"생성AI가 메타버스 부활시킨다"... 2024년 4대 성장 키워드는?
최형욱 라이프스퀘어 대표 (출처 : 더밀크)

[트렌드쇼2024] 메타버스 트렌드 2024
최형욱 라이프스퀘어 대표가 본 메타버스의 미래
부정적 인식 존재하지만, 2024년 다시 부상
4대 성장 동인: 생성 AI, 콘텐츠 확장, MR 기기 격전, 사용자 경험 혁신
생성 AI를 바탕으로 다양한 혁신 더욱 활발히 시도될 것

"거봐, 그럴 줄 알았어. 그거 봐, 아무것도 없잖아. 엄청나게 많은 돈이 투자가 되는데 도대체 뭘 할 수 있는 거야? 지금 하고 매일매일 쓰는 사람이 있어?" 메타버스에 대핸 비판적인 목소리들이다. 메타버스는 죽었다는 비판적인 목소리 속에서도, 최형욱 대표는 메타버스가 가져올 수 있는 긍정적인 변화에 대한 시각을 공유했다.

최형욱 대표는 미래기술비지니스 크리에이터이자 이노베이션 캐널리스트(Innovation catalyst)로서 신기술 미래사업전략 및 혁신에 관한 자문 및 강연을 통해 파괴적 혁신을 촉매하는 일을 하고 있다. 아시아 혁신가들의 협력플랫폼인 PAN(Pan Asia Network)의 공동창업자이자 IoT, Mobile Device, UX, Wireless Network, 신규서비스 관련 21개의 해외특허와 30개 이상의 국내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기술이 항상 완성된 답이 없다고 강조하는 최 대표는, 기술이 시대와 환경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이슈와는 다른 측면에서 다양한 양상을 띠게 된다고 설명했다. 기술이 어떤 변화와 기회를 만들 것이며, 그 변화와 기회가 개인과 연결된다면 어떻게 준비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낼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그는 2024년 중 주목해야 할 메타버스의 기술적 변화 네 가지를 소개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