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 GDP 하향/ 톰리의 조정예측/ BTC 법정화폐 / 스포티파이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1.09.07 04:19 PDT
골드만 GDP 하향/ 톰리의 조정예측/ BTC 법정화폐 / 스포티파이
(출처 : Shutterstock)

중국의 8월 무역, 수출과 수입 모두 전망을 상회하며 글로벌 경기 회복 시사
골드만삭스, 델타변이 확산과 재정지원 약화로 미 4분기 GDP 하향조정
엘살바도르,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인정하는 법안 통과

지난 금요일(3일, 현지시각) 시장의 전망을 크게 하회한 미 노동부 고용보고서로 시장의 충격이 가시지 않은 가운데 S&P500은 사상최고가에서 소폭 하락했다. 예상치 못한 고용시장의 부진으로 경제 정상화에 영향을 받는 경기 순환주들의 약세가 두드러지며 다우지수는 약세로 전환했다.

반면 고용시장의 둔화에 연준의 긴축 기조가 늦춰질 것이란 기대가 작용, 기술의 나스닥은 강세로 마감했다. 주식시장이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인 가운데 10년물 미 국채금리는 장기적으로 연준의 완화적 통화정책이 회복을 도울 것이란 기대가 나타나며 상승세를 보였다.

월요일(6일, 현지시각) 미 노동절 연휴로 휴장했던 뉴욕증시는 고용부진의 충격을 소화하며 소폭 약세로 출발했다. 아시아 증시는 중국이 8월 예상을 웃도는 수출과 수입을 기록하며 글로벌 수요의 회복을 시사하고 공급망의 부진 우려를 누그러 뜨리면서 대부분 상승 마감했다.

반면 유럽 증시는 이번주 예정된 유럽중앙은행(ECB)의 통화정책회의를 앞두고 일부 경기 부양책을 철회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하며 약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 10년래 가장 높은 수준으로 치솟는 인플레이션 위험에 중앙은행이 대응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번주 미국도 금요일(10일, 현지시각) 인플레이션 상승압력을 보여줄 생산자물가지수(PPI)에 주목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바이든 대통령이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연임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연방정부의 실업 수당 지원이 월요일로 마감됨에 따라 약 750만명의 실업자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면서 목요일(9일, 현지시각) 예정된 신규실업수당 역시 시장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엘살바도르는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인정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가운데 비트코인 400개를 사들인 것으로 밝혀졌다. 엘살바도르는 7일(현지시각)부터 비트코인을 공식 화폐로 인정한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