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스타트업, 실리콘밸리에서 번영 돕는다"

reporter-profile
송이라 2021.11.06 23:06 PDT
"K스타트업, 실리콘밸리에서 번영 돕는다"
롯데벤처스는 3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123SKY라운지에서 ‘롯데 청년창업 기념식’을 열고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참가 스타트업 13곳을 선정해 시상했다. 왼쪽부터 대상 수상자인 라이트브라더스 김희수 대표, 롯데지주 송용덕 대표이사 부회장, 지니얼로지 지 훈 대표, 베쓸에이아이 안재만 대표 (출처 : 롯데벤처스)

국내 우수 스타트업 선정, 실리콘밸리 VC·한인 스타트업 연결
24대 1 경쟁률 뚫고 13개사 선정…라이트브라더스 등 3개사 대상
"시대와 무관하게 훌륭한 기업가들은 첨단기술에 발빠르게 반응"

롯데그룹 산하 벤처캐피탈(VC) 롯데벤처스와 실리콘밸리의 비영리 기관 82스타트업이 한국의 유망 스타트업들의 실리콘밸리 진출을 돕는다.

롯데벤처스는 지난 3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스카이123 라운지에서 우수 스타트업 13개사에 총 5억원 규모의 지원금을 수여하는 행사를 갖고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이 자리에는 송용덕 롯데지주 부회장, 이동우 롯데지주 대표이사, 이춘우 기업가정신학회 학회장, 하정우 베어로보틱스 대표, 손재권 더밀크 대표 등이 참석했다.

심사와 멘토링을 맡은 이기하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 대표는 "20년 넘게 미국에 살며 아쉬웠던 점은 주류사회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네트워크가 필요한데 한인들끼리는 끌어주고 도와주는 게 부족하다는 것이었다"며 "한국은 BTS와 드라마, 영화 등 전 세계 문화에 영향을 주는 나라로 부상했을 뿐 아니라 기업들도 충분히 미국에서 성공할 수 있는 저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1000개 안팎의 미국 내 한인기업 중 4곳이나 유니콘(시가총액 1조원 이상)에 등극한 사례를 들며 "한국인들 특유의 성실함과 뛰어남을 바탕으로 스타트업들끼리 협력해 글로벌로 진출한다면 성공하는 K-스타트업 사례가 더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는 실리콘밸리 및 국내 유망 초기 스타트업 투자 벤처캐피탈로 실리콘밸리 내 한인 스타트업 창업가 커뮤니티인 '82스타트업'을 운영 중이다.

이춘우 기업가정신학회 학회장도 "기업가들은 역사적으로 첨단기술에 예민하게(Keen)하게 반응한다는 공통점이 있다"며 "이번 프로그램이 미래세대로 나가는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영민 롯데벤처스 대표도 올해가 고 신격호 창업주의 탄신 100주년임을 강조하면서 "고 신격호 창업주가 일본으로 건너갔던 여정을 그대로 여행한 적이 있는데 깜깜한 밤바다를 보며 가장 먼저 느낀건 강력한 두려움이었다"며 "두려움과 역경을 극복하고 흙수저도 성공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줬다. 이제는 용감한 청년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려 한다"고 말했다.

'2021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은 잠재력 큰 K스타트업들의 실리콘밸리 진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롯데벤처스와 82스타트업는 국내 스타트업들이 직접 미국 현지로 건너가 주요 VC들과 유명 한인 스타트업 CEO들과의 교류할 수 있도록 도와줄 계획이다.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더밀크도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라이트브라더스 등 13개사, 24:1 경쟁률 뚫고 선정

이번에 선정된 스타트업은 총 13개다. 지난 10월 모집한 프로그램에 총 308개사가 2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대상은 라이트브라더스, 베쏠에이아이, 지니얼로지 등 3개사로 각 1억원의 부상을 수상했고, 우수상은 바비디, 스트라티오코리아, 콘텐츠홀딩스 등 10개사로 각 2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졌다.

심사를 맡은 이기하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 대표는 더밀크와의 인터뷰에서 "뛰어난 지원기업이 많아 선정하기가 매우 어려웠다"며 "사업 아이템이 글로벌 진출이 가능한 아이템인지를 봤고 시장 규모와 팀의 역량, 구체적 지표가 있는지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우수 스타트업으로 선정된 13개사다.

<대상>

지니얼로지

AI를 활용한 저비용 유전자 분석 및 질병 발생 예측 플랫폼. 타액만으로도 검사가 가능하고 정확히 예측한 유전자 정보를 바탕으로 병을 예방할 수 있게 도와준다.

라이트브라더스

비파괴 검사 활용 신뢰성을 높인 프리미엄 자전거 중고거래 플랫폼. 롯데벤처스의 기 투자회사이기도 하다. 비파괴 검사란 국내 최초의 자전거 방사선투과 검사로 자전거 프레임 내부 결함뿐 아니라 수리 흔적까지도 확인할 수 있어 중고거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베쓸AI

인공지능(AI) 프로그램 개발자를 위한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 배경지식 없어도 기계학습을 활용할 수 있게 돕는다. 딥러닝 과정을 가속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

<우수상>

1. 바비디

커뮤니티 기반 AI 서비스 테스트 및 개선 플랫폼

2. 스트라티오코리아

적외선 이미징 기술을 기반으로 한 농산물 및 공산품의 품질 검증 솔루션

3. 콘텐츠홀딩스

영화나 드라마 등 글로벌 콘텐츠의 제작·유통을 위한 판권·PPL 거래 플랫폼

4. 제로5

카메라·CCTV 기반 주차시스템 자동화 솔루션

5. 마린이노베이션

해조류 추출물 및 부산물을 활용한 플라스틱 대체 친환경 일회용품 생산

6. 로플리

AI 분석을 통한 개인 맞춤형 미국 이민 신청 지원 플랫폼

7. 픽셀릭

중소기업·스타트업을 위한 CRM SaaS(Software as a Service) 소프트웨어 개발

8. 투블루

자동 변환엔진을 활용한 손쉬운 영상 콘텐츠 편집·제작 SaaS 소프트웨어 개발

9. 에버엑스

이미지 인식 AI를 활용한 비대면 관절 재활운동 치료 솔루션

10. 윌로그

QR코드를 활용한 물류 데이터(온도·습도·조도·충격) 기록 및 관제 솔루션

프리미엄 자전거 중고거래 플랫폼 '라이트브라더스'가 대상을 수상했다 (출처 : 라이트브라더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