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프리뷰]FOMC의사록, 구글I/O, 한미정상회담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1.05.16 16:23 PDT
[주간프리뷰]FOMC의사록, 구글I/O, 한미정상회담
(출처 : 어닝위스퍼)

여전한 인플레이션 우려속에 연준 통화정책회의 의사록 공개예정.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일지에 대한 연준의 입장과 긴축에 대한 단서가 포커스.
구글 개발자 컨퍼런스와 포드의 새로운 F-150 전기 픽업트럭 공개예정.

지난 주 뉴욕증시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을 3~4배나 뛰어넘으며 인플레이션에 대한 공포가 다시 살아나는 분위기였다.

헤드라인 물가는 전월대비 0.8%로 예상치의 4배를 넘었으며 핵심 물가지수는 0.9%로 3배에 달하는 차이를 보여 시장을 경악케했다. 이는 지난 10년내 가장 높은 물가상승률이다. 치솟은 원자재 가격과 물가는 "일시적(Transitory)일것"이라는 연준의 전망에 회의론을 부추겼다. 인플레 기대를 반영하는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된 직후 5% 가까이 급등, 시장의 우려를 표출했다.

하지만 지난 5월 13일(미 현지시간) 소매판매지수가 예상보다 낮은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경기 과열에 대한 우려는 다소 둔화됐다. 이어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1.635%로 다시 4%가량 하락했다. 시장의 공포심리를 반영하는 변동성지수(CBOE Volatility Index)도 지난주 67%가 넘는 폭등세를 보였지만 이내 30을 넘지못하며 빠르게 하락했다. 이어 14일 미 3대 지수는 일제히 반등에 성공했으며 특히 나스닥의 성장주가 강한 회복세를 보였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