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MS워드와 ‘영어 패권’ ②구글맵이 곧 구글 ③ 애플 비전프로, 의료기기?

reporter-profile
Sejin Kim 2023.10.29 07:13 PDT
①MS워드와 ‘영어 패권’ ②구글맵이 곧 구글 ③ 애플 비전프로, 의료기기?
(출처 : Bing creator, 김세진)

[테크브리핑]
① MS 워드, 논술∙소통방식 바꿨다. “AI는 더할 것”
② 구글 지도가 구글이 되려 한다
③ 애플 비전프로, 정신건강 관리도구로 피봇?

미국의 영어 패권, MS 워드가 거들었다

컴퓨터로 문서를 작성할 때 많이 쓰이는 도구로 단연 마이크로소프트(MS)의 워드(word)가 꼽힙니다. 1983년 출시 이래 가장 보편적인 글로벌 문서작성 도구가 됐죠. 매달 14억 대의 윈도우 장치가 워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포춘 500대 기업 중 90% 이상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지난 25일(현지시각) BBC는 이 워드가 인간의 글쓰기와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미친 영향을 보도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워드는 인간의 글쓰기 형식을 표준화했습니다. 맞춤법 검사기, 문법 기능, 자동수정, 자동완성, 제안 등 기능이 대표적이죠.

일례로 현재 금융 분야 보고서는 정해진 패턴, 메모 방식이 있습니다. 글로리아 마크 캘리포니아대학교 어바인캠퍼스 정보학 교수는 “워드로 문서가 표준화되면서 사람들은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위치를 알게 돼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됐다”면서 “워드 템플릿은 사람들이 의사소통에서 동일한 형식을 사용하도록 이끌었고 결국 이는 표준으로 자리잡았다”고 평가했습니다.

워드는 영어를 글로벌 비즈니스 언어로 확립하는 데도 일조했습니다. 언어학습 플랫폼 바벨의 노엘 울프 언어전문가는 "비즈니스가 점점 더 글로벌화되고 전문 및 기술 분야에서 워드가 널리 사용되면서 영어 용어 및 구조가 차용됐다”면서 “이는 언어적 동질화 추세에 기여하게 됐다"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워드가 지역별 방언을 고려하지 않으면서 미국식 영어의 보급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울프 언어전문가는 “이러한 도구는 일관성과 정확성을 요구했고 이 통일성은 글쓰기의 다양성을 희생하면서 발생했다”고 평했죠.

👉 AI, 인간 글쓰기 창의성 ‘기여 vs 저해’

MS 워드에 이어 AI는 어떨까요? AI로 인해 이 같은 글쓰기, 커뮤니케이션의 표준화가 더 가속화할까요? 아니면 더 창의적인 방식이 나오게 될까요?

단순 작업을 AI가 처리하면 인간이 창의적으로 글을 쓸 시간이 더 많아진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일례로 워드의 기능으로 사용자가 올바른 철자를 찾는 데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하는 대신 단어 선택과 의사소통 전략에 집중하게 된 것처럼, AI가 초안까지 작성해주면 인간은 더 창의적인 글쓰기가 가능하다는 주장이죠.

로봇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아이패스(UiPath)의 에드 찰리스(Ed Challis) AI 전략총괄은 “텍스트 작성 시간을 편집으로 줄일 수 있다"면서 “이는 콘텐츠 제작 및 커뮤니케이션의 모든 영역에 걸쳐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죠.

다만 대형언어모델(LLM)이 이미 워드로 균질화된 콘텐츠로 훈련돼 초안을 내놓는다면 인간의 창의성이 더 제약될 가능성도 나옵니다. 일단 AI가 생성하거나 이를 활용한 콘텐츠는 늘어날 전망입니다.

마크 주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AI로 생성되는 SNS 콘텐츠가 2022년 15%에서 내년 말 2배이상 늘어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출처 : Bing creator, 김세진)

구글 지도가 검색이 된다?

구글이 26일(현지시각) 인공지능(AI) 기반 기술로 지도 기능을 대거 업데이트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돋보이는 점은 마치 검색과 비슷한 기능입니다. 단순히 목적지에 대한 길을 알려주는 것을 넘어서 목적지를 검색하는 데에도 활용되려 하는 거죠.

이를 위해 ‘동물 모양 라떼아트’ ‘반려견 동반 가능 호박밭’ 등 같은 특정한 장소 검색어에도 결과를 표시하기 위해 AI를 도입했습니다. 사용자가 업로드한 수십억장의 리뷰 사진을 분석해 결과를 내놓죠. ‘도쿄에서 해야 할 것(things to do in Tokyo)’처럼 ‘to do in~(해야 할 것)’ 검색도 장려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모든 지리공간 맵핑을 담당하는 사업부인 지오(Geo)를 이끄는 크리스 필립스 구글 부사장은 더버지에 “길 안내와 교통정보부터 새로운 레스토랑 검색, 갈 곳, 가야 할 시간 등은 사람들이 내리는 정말 중요한 결정들”이라면서 “AI가 지도를 사용하는 방식을 급격히 향상했다”고 말했습니다.

예측 알고리즘도 강화합니다. 전기차(EV) 충전소 가용성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서비스가 대표적이죠. 이밖에 3D 보기를 지원하는 이머시브뷰, 증강현실 기술을 도입한 렌즈 기능 등으로 보기 기능도 강화했습니다. 더버지는 “문제는 지도 사용자가 이 모든 것을 원하는 가다. 하나의 제품에 너무 많은 기능이 있으면 사용자 이탈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 지도앱 ‘내 근처(Near me)’로 작명한 식당 등장

구글의 행보에서 보듯 사람들이 지도 앱에서 식당을 검색해 찾아가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자 구글 지도의 검색결과 상단에 표시되기 위해 기능을 역이용하는 식당이 등장했죠.

미국 뉴욕 맨해튼에는 ‘내 근처 태국음식점(Thai Food Near Me)’이라는 레스토랑이 있습니다. 구글 지도에 있는 ‘내 근처(near by me)’ 기능을 역이용한 겁니다. 레스토랑을 공동 창업한 4인 중 한명인 테디 지라프라파난(Teddy Jirapraphanan)는 더버지에 “구글 지도에서 이름을 따온 게 맞다”면서 “SEO의 힘으로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고 전했죠.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검색 결과에서 비즈니스, 웹사이트 또는 콘텐츠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전략입니다.

그럼 효과는 있었을까요? 지난 3월 레스토랑 개업 당시 첫 달에 고객이 몰린 것으로 알려졉니다. 다만 대부분 고객이 구글 검색보다는 트위터, 레딧 등 소셜미디어(SNS)에서 작명이 화제가 돼 온 것으로 나타났죠. 내 근처는 근처에 있는 사람이 검색했을 때는 상단에 위치할 수 있지만 조금이라도 떨어져 있는 사람의 검색결과에는 상단에 올라오지 않는 탓입니다.

식당은 음식도 끈적끈적한 계란, 폭발하는 치즈소스 요리 등 SNS에 맞게 최적화했습니다. 라프라파난 공동창업주는 “처음에는 정통 태국 음식이 너무 자랑스러웠지만, 이제 우리는 고객이 가장 원하는 대로 만들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출처 : google)

애플 비전프로, 건강보조기구로?

애플이 출시를 예고한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프로’를 건강보조 기구로 포지셔닝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5일(현지시각) 더인포메이션 보도에 따르면 애플이 비전프로에 정신건강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 기능까지 넣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간 혼합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고 즐기기 위한 도구로 소개한 것과 다른 방향이죠.

매체가 인용한 관계자들에 따르면 애플은 비전프로 장치 내 카메라와 센서로 사람의 얼굴 표정을 확인해 우울증, 불안, 스트레스 또는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등을 포착하고, 착용자에게 다양한 이미지와 소리로 감정을 전환할 수 있는 구조를 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체적으로 정신건강을 진단하기 위해 시선 추적 기능과 외부 카메라가 언급된 것으로 알려졌죠. 예를 들어 감정이 없는 표현을 한 사람은 조현병, 자폐증, 우울증, 뇌 손상, PTSD 등을 앓고 있다는 징후로 포착하는 형태입니다. 마이크 록웰 비전프로덕트부서 총괄을 비롯한 구성원들이 이 같은 건강관리 활용 가능성에 많은 논의를 하며, 전문가도 고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비싼 가격, 어떻게 많이 팔까?

이 배경에는 가격과 매출이 있습니다. 애플이 책정한 비전프로 제품 가격은 3500달러입니다. 메타가 출시할 헤드셋 퀘스트3가 499달러부터 시작하는 점을 감안하면 단순 오락용으로는 비싼 가격이죠. 건강관리 산업은 애플이 매출을 유의미하게 끌어올릴 수 있는 몇 안되는 분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실제 헤드셋은 이미 정신건강 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적극 고려되는 수단 중 하나입니다. 미국에서는 지난 수년 간 헤드셋으로 퇴역 군인에게 전투 시뮬레이션 환경에 노출시키는 등 환자의 공포증과 PTSD를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연구해 왔습니다.

메타에서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VR) 정책을 연구했던 조 제롬 탬파대학교 객원교수인 객원교수는 “최신 헤드셋에서 장착된 새로운 센서로 건강관리 용도로 사용자를 더 쉽게 탐색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죠.

애플이 정신건강 질환 진단과 치료 기능을 넣을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의료 관련 기능은 많은 법적 소송에 휘말릴 위험이 있습니다. 애플이 신체적 또는 정신적 건강 문제를 진단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 기능을 넣으려면 임상 연구를 거쳐 보건 규제 기관의 허가 또는 승인을 받아야 하죠. 애플워치는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감지하는 심전도 기능에 대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얻은 바 있습니다.

(출처 : Bing creator, 김세진)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