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유튜브에서 돈을 벌려한다... 그렇다면 유튜브는 어떻게 돈을 벌까?

reporter-profile
Hajin Han 2023.04.28 18:00 PDT
모두가 유튜브에서 돈을 벌려한다... 그렇다면 유튜브는 어떻게 돈을 벌까?
유튜브의 실시간 채널 구독 모델 유튜브TV (출처 : 디자인: 김현지)

유튜브, 2023년 1분기 실적 발표 결과 3분기 연속 광고 매출 감소.
경기 침체에다 틱톡의 부상에 광고 매출 밀려.
디지털 광고 침체 장기화 될 것으로 보여 향후 유튜브, 프리미엄 채널 등 구독 모델 확산에 주력
구독자 확대 위해 스포츠 중계에도 뛰어들어

구글이 2023년 1분기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세계 최대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Youtube)의 광고 매출이 3분기 연속 하락을 면치 못했다. 팬데믹 이후 이어지는 경기 침체가 디지털 광고 시장에 계속 영향을 미치는 모양새다.

구글의 1분기 실적발표를 분석하면 유튜브 2023년 1분기 광고 매출은 전년 대비 2.6% 감소한 66억 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애널리스트들의 기대였던 66억 달러를 약간 앞선 수치지만, 연속 하락세를 막지는못했다. 모회사인 알파벳은 유튜브의 구독 매출(유튜브TV,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유튜브 광고 매출은 그 전 분기 1.9% 감소한 데 이어 2022년 4분기에는 7.8% 감소한 바 있다. 디지털 광고 경기가 좋지 않은데다 틱톡의 기세가 거세기 때문이다.

이번 실적은 2023년 2월 유튜브 CEO 수잔 워치치키가 9년 만에 고문역으로 물러난 뒤 발표된 첫 숫자여서 의미가 있었다. 닐 모한이 유튜브의 새로운 CEO에 앉았지만 하락세를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틱톡에 대항해 유튜브(Youtube)는 숏 폼 비디오 포맷 숏츠(Shorts)의 시청 시간을 확대하기 위해 올인하고 있다.

구글은 2023년 1분기 유튜브 숏츠가 일일 평균 500만 뷰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숏츠 제작을 독려하기 위해 2023년 2월부터 유튜브는 크리에이터들에게 비디오 광고 수익의 일부를 공유하기 시작했다. 유튜브 CFO 루스 포랏(Ruth Porat)은 어닝콜에서 “유튜브의 광고 비즈니스가 안정화 단계에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