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책 읽고 챗GPT와 문답하는 시대 온다" 챗GPT가 일으킬 교육혁명

reporter-profile
박윤미 2023.02.10 16:31 PDT
"아이가 책 읽고 챗GPT와 문답하는 시대 온다" 챗GPT가 일으킬 교육혁명
살만 칸(Salman Khan) 칸 아카데미 설립자 및 최고경영자(CEO) (출처 : Gettyimages, 김현지)

[SPECIAL REPORT] 제너레이티브AI 시대 열렸다 (8화)
● 온라인 교육 개척자 살만 칸 '칸 아카데미' 설립자 및 CEO CNBC 인터뷰
● AI는 학생 개개인을 위한 맞춤형 튜터가 될 것
● 챗GPT에 기반한 교육 스타트업 속속 등장
● 교육계 AI 사용 ‘금지'가 올바른 방법은 아니다
● AI에 위협받는건 교육 자체가 아니라 교육자

대화형 AI 서비스 챗GPT가 시작한 인공지능 열풍이 글로벌을 강타하고 있다. 미디어 산업과 함께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분야는 바로 '교육'이다. 챗GPT 등장 이후 고등교육부터 기초 교육까지 "우린 어떻게 해야 하나?"는 탄식이 흘러 나온다.

학생들의 적응은 매우 빠르다. 챗GPT로 시험, 과제를 대신 제출하고 있다. 이에 뉴욕시, 로스앤젤레스(LA), 시애틀 등 미국 일부 지역의 공립학교는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학교 와이파이 네트워크 및 장치에서 챗GPT 활용을 금지하는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대학에서는 학문의 자유를 침해하면 안 된다는 이유로 교육 내 AI 기술 금지를 꺼려하고 있다. 학교 관리자들은 이 도구를 가장 효율적으로 도입,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중이다. 하버드 대학교, 예일 대학교, 로드아일랜드 대학교 등 6000명 이상 교사들은 AI로 생성된 텍스트를 빠르게 감지하는 프로그램 ‘GPT제로’를 사용하겠다고 서명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