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한 연준, 경기침체 우려, 밈주식과 암호화폐 폭락
연준 의사록과 위원들의 발언에서 모두 강경한 기조
유럽 물가 기록적인 상승세로 긴축과 경기침체 우려 심화
배드베스앤비욘드 폭락, 암호화폐는 변동성 확대되며 급락
오전시황
금요일(19일, 현지시각) 미 증시는 연준의 강경한 긴축기조와 함께 글로벌 중앙은행들의 금리인상에 투자심리가 위축되며 하락 출발했다.
S&P500 선물은 5주 연속 상승세를 보이며 지난 11월 이후 가장 긴 강세장을 연출했으나 금요일 오전 0.8% 하락세로 이번주 손실 마감의 가능성을 키웠다. 기술의 나스닥 선물 역시 0.9%가 하락해 약세를 이어갔다.
이번주 증시는 4주간의 강력한 상승장에 이어 비교적 조용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연준의 7월 통화정책 의사록에서 강경한 긴축 기조를 확인하면서 투자심리가 위축한 까닭이다. 특히 유럽의 인플레이션 문제가 여전히 심각하게 대두되면서 글로벌 중앙은행들의 긴축기조가 더 강화될 것이란 우려는 더 커졌다는 평이다.
연준의 긴축기조 / 시장반응
전일(18일, 현지시각)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와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연은 총재가 한 목소리로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로 회복될때 까지 금리인상을 계속할 것이라 밝힌 점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인플레이션의 정점 가능성에 하락하던 국채금리는 상승세로 돌아섰고 달러 역시 초강세를 보이며 유로화와의 1대 1 패리티 가능성을 높였다.
연준과 시장의 디커플링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리차드 헌터(Richard Hunter) 인터렉티브 인베스터 인터네셔널의 시장책임자는 "연준이 경제를 탈선시킬 수 있다는 위험이 있음에도 물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은 명백하다."며 "최근 연준 위원들의 발언은 인플레이션에 승리를 선언하기에 아직 멀었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평가했다.
잭슨홀 미팅
투자자들은 연준의 긴축경로에 대한 단서를 찾기위해 다음주 예정인 연준의 연례 심포지엄인 잭슨홀 미팅에 주목하고 있다. 8월 25일(현지시각)부터 27일까지 개최되는 잭슨홀 미팅에 투자자들은 중앙은행의 긴축에 커지는 경기침체 가능성에 주목할 것으로 전망된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경제학자들은 미국의 경기침체 가능성을 50%, 유럽은 55% 수준으로 보고있을만큼 상황은 악화되고 있다. 특히 다음 달부터 연준의 양적긴축이 1조달러로 가속화될 것이라는 점에서 금융환경은 더 타이트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 꼭 알아두어야 할 시장 브리핑
핵심이슈: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와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연은 총재 모두 2%의 목표 물가를 이룰때까지 금리인상 기조 계속될 것이라 강조. 연준의 강경한 긴축 기조에 국채금리와 달러 상승. 배드베스앤비욘드의 폭락과 암호화폐 시장의 급락세. 유럽의 에너지 가격 폭등으로 인플레이션 데이터 일제히 급등, 유럽중앙은행(ECB)의 긴축기조 강화.
기업동향: 배드베스앤비욘드(BBBY)는 라이언 코헨이 약 6천만달러의 이익과 함께 보유 지분을 모두 청산하면서 폭락. BBBY의 폭락세에 게임스탑(GME) 및 AMC(AMC)등 다른 밈주식 동반 급락. 암호화폐 급락세에 코인베이스(COIN) 9% 하락. 존디어(DE)는 예상보다 낮은 수익을 보고하며 5% 하락.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연준의 강경한 긴축기조와 글로벌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로 강세. 유로화는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로 약세로 전환하며 달러와 1대 1 패리티 심화.
채권동향: 미 국채금리는 연준 위원들의 잇따른 강경 발언으로 상승. 10년물 국채금리는 2.94%로 상승. 2년물 국채금리는 3.26%로 상승. 장단기 금리차의 역전폭은 32bp로 축소. 10년물 국채금리는 7월 21일 이후 최고치.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글로벌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로 약세 전환. 브렌트유는 배럴당 94달러로 2.3% 하락. 크루드유는 배럴당 88달러로 2.2% 하락. 금은 달러 강세에 하락 전환. 구리는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로 약세.
크립토동향: 이더리움의 창립자인 비탈릭 부테린은 머지 이후에도 가스 수수료가 인하되지 않을 것이라고 발언. 암호화폐는 연준의 강경한 긴축기조와 밈주식의 폭락세로 투자심리 악화되며 급락세. 비트코인은 2만 1423달러로 8.96% 급락. 이더리움은 1703달러로 8.36% 급락.
시장은 이번주에 약간의 보합세를 보이고 있지만 나는 여전히 시장이 건전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판단한다.프랭크 그레츠, 웰링턴 쉴드 기술분석가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웨버(WEBR), 월마트(WMT), 홈디포(HD), 씨(SE), 타겟(TGT), 로우스(LOW), 시스코(CSCO), 콜스(KSS), BJ's(BJ), 캐나디안솔라(CSIQ), 에스티로더(EL),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AMAT), 존디어(DE), 풋락커(FL) 등 실적발표.
📊 미국 주요 경기지표 해설
FOMC 위원, 토마스 바킨 연은 총재 발언
Important No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