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돌파할 글로벌 아젠다는?
[CEO 포커스 12호]
2024 다보스포럼…AI가 일자리 창출 이끈다
에이단 고메즈 코히어 CEO의 AI 시대 예측
가트너의 신년 추천도서 탑9
여러분은 2024년에 어떤 목표를 세우셨나요?
2023년, 미국 증시는 이례적인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S&P 500 지수는 무려 24% 상승했죠. 하지만 2022년의 손실을 완전히 만회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2024년 개인 투자자들은 대박을 기대하기보다는 안정적인 인플레이션과 중간 수준의 금리 정책, 기업 실적 개선에 힘입은 합리적 수준의 주가 상승 등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 우리는 팬데믹, 전쟁, 공급망 문제, 고금리, 대규모 구조 조정, 기후 위기 심화, 생성형 AI의 출현 등 다양한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건강, 평화, 안정된 금리와 일자리, 깨끗한 자연,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인공지능 기술을 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잃어버렸던 '평범한 일상'을 다시 만들어가는 2024년이 되길 기대합니다.
<CEO 포커스> 12호에서는 2024년 다보스포럼의 글로벌 아젠다 리뷰, 에이단 고메즈 코히어 CEO의 AI 시대 예측, 경영자들을 위한 가트너의 추천 도서 목록을 소개합니다.
다보스포럼…AI가 일자리 창출 이끈다
전 세계는 팬데믹 이후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미중 갈등 등 세계적으로 다양한 위협 요소가 복합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요. 기후 위기로 인한 글로벌 경제 정책의 변화도 큽니다.
지난 2023년은 생성AI의 원년이었습니다. 더 많은 정부와 기업이 생성AI 도구를 설계하고 배포하기 시작했습니다. 노동 시장도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1월 15일부터 19일까지 개최될 다보스포럼에서는 이러한 복합적 위기에 공감하면서 사회 구성원의 이익을 위한 인공지능 활용,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의 모멘텀 유지, 개방적 무역 시스템 유지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10년 후, AI 만인의 비서 될 것
에이단 고메즈 코히어 CEO가 2023년 AI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선정됐습니다. 에이단 고메즈 CEO는 구글 브레인 출신으로 20세에 'Attention Is All You Need' 논문 공동 저자로 참여한 AI 전문가입니다.
이후 구글에서 나와 코히어를 창업했습니다. 코히어는 개발자와 기업이 대규모 언어 모델에 기반한 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 자연어 처리)를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오픈AI의 강력한 라이벌로 여겨집니다.
27세인 고메즈는 타임과의 인터뷰에서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고 하면 거짓말"이라며, 자신이 예상한 인공지능의 혁명의 시대를 여유롭게 맞이하고 있습니다. 생성형 AI의 근간을 만든 고메즈, 그가 내다보는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신년에 읽어야 할 9대 경영서
글로벌 연구 및 자문 기업 가트너(Gartner) 전문가들은 매년 자신들의 사고에 영향을 미친 비즈니스 서적들을 추천합니다. 이들의 추천도서는 리더십, 관리 전략을 비롯해 기술적 트렌드와 혁신에 이르기까지 주제가 다양한데요.
비즈니스 리더들은 더 현명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가트너를 찾습니다. 이처럼 중요한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가트너 전문가들이 최근 업무나 개인 생활에 도움이 되었거나, 도전을 준 책들을 추천했습니다.
'전략은 실행을 통해 배우는 것'이라 강조하는 가트너 팀의 필독서로 새해를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