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AI 판도 변화... '뜨는' 스타트업 자금 90%는 VC 아닌 빅테크에서 나왔다

reporter-profile
Sejin Kim 2024.01.27 19:28 PDT
생성AI 판도 변화... '뜨는' 스타트업 자금 90%는 VC 아닌 빅테크에서 나왔다
(출처 : Image Creator, 김세진)

[생성AI 판도변화] 자금 흐름과 규제
VC 넘어 큰 손 된 빅테크. 이들이 인수 아닌 투자하는 속내
AI 제품 출시∙클라우드 고객사 확보∙반독점 회피 위한 포석
FTC, MS∙아마존∙구글 AI에 제동. 영국∙EU도 조사
바뀐 미국 반독점 패러다임. AI 산업 흔들 변수로

미래를 바꿀 기술로 확인되고 있는 인공지능(AI) 패권 경쟁을 둘러싸고 자본의 흐름이 심상찮다. 미국 빅테크 기업들이 주도하는 양상을 나타내면서 이를 집중 견제하려는 미국과 유럽연합(EU) 정부가 재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것. 빅테크들이 스타트업이 쫓아올 수 없는 ‘초격차’ 환경을 만든다는 비판이 일자 미국과 EU 등 각국 규제 당국들은 결국 제동을 걸기 시작했다.

이에 빅테크 기업은 막강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산업에 공격적인 투자를 집행, 벤처캐피털(VC)을 넘어 AI의 '왕좌' 를 차지한 것도 모자라 다음의 왕이 될만한 세자들을 집중적으로 키우려는 '킹메이커' 역할로 바꾸려 하고 있다.

직접 인수나 지분 취득보다 금전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자사 인프라를 집중적으로 제공하며 사실상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고 있는 상황. 클라우드 고객사를 확보하고, 스타트업 기술을 자사 AI 서비스 개발에 활용하는 동시에, 반독점 조치를 우회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