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건영 "정보 민주화로 투자 군집행동 발생"... 이렇게 대응하라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4.10.24 16:29 PDT
오건영 "정보 민주화로 투자 군집행동 발생"... 이렇게 대응하라
(출처 : 더밀크 )

[트렌드쇼2025] 오건영 신한은행 패스파인더 단장 강연
금리와 달러 가치의 변화... 새로운 경제 패턴의 등장에 주목
생산성의 혁신이 경제 회복력과 경쟁력을 유지하는 핵심 열쇠가 될 것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의 시대를 넘어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의 도래

오건영 신한 프리미어 패스파인더 단장은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트렌드쇼2025’에서 정보의 민주화가 투자와 소비자 행동에 중요한 변화를 가지고 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몇 년간 기술의 발전과 인공지능의 비약적인 성장이 정보의 민주화를 가속화, 경제 전반에 걸쳐 중요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오 단장은 "금융시장에서 정보 공유가 활발해지면서 이전에는 일부 전문가들만이 공유하던 정보를 일반 투자자들까지 활용해 투자 결정을 내리고 있어 경제의 예측 가능성을 낮추고 있다"고 했다. 정보의 민주화가 경제 전반에 걸쳐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기술과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정보의 민주화로 경제의 투명성과 효율성이 높아지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모든 시장 참여자들이 동일한 정보를 활용해 비슷한 행동을 취함으로써 예측할 수 없는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는 진단이다.

그는 "정보의 민주화는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동시에 모두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군집행동이 발생할 수 있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시장의 다양성과 독립적인 판단이 중요하다"고 경고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