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강세장 킥오프! 이긴 베팅과 진 베팅에서 기회를 찾는 방법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4.04.01 07:49 PDT
역사적 강세장 킥오프! 이긴 베팅과 진 베팅에서 기회를 찾는 방법
(출처 : DALL E / 크리스 정 )

[밀키스레터 156호] 엔비디아보다 투자하기 좋은 기업 있다
비둘기가 된 연준..불마켓은 이제 시작이다?
이긴 베팅: 에너지, 불마켓 재진입하다!
진 베팅: 클린 에너지 회복은 언제쯤?

2024년 2분기(4~6월)가 시작됐습니다. 지난 분기는 어떠셨나요? 이번 분기도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매일 미 자본시장과 경제를 분석하는 저는 지난 1분기는 '역대급'으로 놀라운 경험을 했습니다. 현재 시장은 지난 2017년이나 2019년 랠리를 연상케 합니다. 미국에서 지난 2017년은 애플, 구글, 메타, 아마존, 넥플릭스 등 소위 FAANG 기업의 매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행진에 1년 내내 주식이 오르면서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에 진입한 해였습니다.  

하지만 2018년 새해부터 시장이 고꾸라 지기 시작하면서 하루에 2%이상 빠지자 CNBC의 앵커가 한 멘트가 기억이 납니다. 

"젊은 투자자 여러분, 그렇습니다! 주식시장은 떨어지기도 합니다!"

주식시장이 2016년부터 2년 내내 오르기만 하면서 당시 막 진입했던 초보 투자자들에게 전한 가벼운 말이었지만 무거운 의미를 지니고 있는 발언이기도 했습니다. 이후 2018년 한 해 동안 주식시장은 엄청난 변동성을 보였고 연말에는 '블랙 크리스마스' 폭락장을 연출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2024년 1분기, 시장은 그때와 비슷한 수준의 놀라운 상승장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사이클' 이번에도 이어질까? 
비트코인 ETF 출시 이후 메인 스트림에 진입한 비트코인의 4년 주기 반감기 사이클이 유지될수 있을까요? 
더 보기 

기관의 분기 리밸런싱 시작됐다...골드만, "연기금 320억 달러 매도"
2분기 연속 놀라운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지금, 1분기를 마감하면서 기관들의 포지셔닝 재설정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더 보기

제롬 파월, "금리인하 서두를 필요없어...신중하게 결정할 것"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가 계속 유지되는 가운데 연준이 주목하는 PCE 물가에 대한 파월 의장의 발언이 공개됐습니다.
더 보기 

🚀 파월이 이끄는 불마켓?

올해 주식시장의 강력한 랠리를 이끈 촉매제를 딱 두개만 꼽는다면 연준의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가 첫 손가락으로 꼽히고 그 다음으로 생성AI 열풍을 꼽을 수 있을겁니다. 

그만큼 전례없는 금리인상 사이클이 끝나고 다시 시장에 유동성이 돌아올 것이란 시장의 기대는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물가가 두 달 연속 상승세를 보였지만 연준의 스탠스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투자레터는 FOMC의 3월 점도표를 분석하고 지난 5개월 간의 놀라운 랠리의 이면을 살펴봅니다. 투자자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수준의 강세장이 올해에도 유지될 수 있는지 여부를 분석합니다. 

역사는 강세장을 요구한다!

😄 이긴 베팅: 에너지, 불마켓 재진입하다!

투자를 하다보면 이긴 베팅과 진 베팅은 언제나 존재합니다. 모든 투자는 철저하게 전략과 전술을 세워 임해야 하지만 이길때도 있고 질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해 말, 에너지라는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 긍정적인 의견을 냈고 지금 두 개의 상반된 결과를 받았습니다. 

첫번째는 12월 말 제시한 유가와 에너지의 회복 가능성입니다. 당시 유가는 바닥을 형성하고 있을 시기였고 더밀크는 연준의 정책전환이 글로벌 경제의 회복을 부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후 유가는 회복했고 에너지 기업은 최근 강력한 상승세를 보이며 이른바 맹렬한 '추격 랠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당시 글로벌 경제회복의 최대 수혜주로 꼽은 이 기업은 1분기가 지난 지금 놀라운 모습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불마켓 수혜주 탑 7

🥴 진 베팅: 클린 에너지 회복은 언제쯤?

더밀크는 똑같은 의미로 지난 10월, 클린 에너지 역시 금리인하의 가능성에 회복할 수 있을 것이란 베팅을 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작년 말부터 클린 에너지 역시 바닥에서 회복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놀라운 상승장을 연출하고 있는 다른 기업들과 비교하면 그 퍼포먼스는 초라하기까지 합니다. 

당시 주목할만한 기업으로 제시했던 엔페이즈 에너지(ENPH)는 바닥에서 60%가 상승했지만 올해에는 7%나 하락하는 부진을 겪고 있습니다.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더밀크는 태양광 업체들의 부진 원인을 분석하고 변화의 가능성을 살펴봤습니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태양광 산업에서 꼭 주목해야 할 단 세개의 기업을 제시합니다. 

침체에도 이익이 231% 성장한 기업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고용보고서: 연준의 2대 정책목표는 물가와 고용의 안정입니다. 지난주 연준이 주목하는 물가 데이터인 PCE(개인소비지출) 물가 이후 이번주 내내 고용 보고서가 발표됩니다. ADP와 JOLTs 채용공고, 그리고 고용보고서까지..노동시장은 어떤 시그널을 발산할까요? 

💬 데이터, 그리고 연준: 지난주에 이어 제롬 파월 의장을 비롯한 연준 위원들의 발언은 이번주에도 계속됩니다. 특히 이번주는 수많은 고용 관련 데이터를 비롯해 중요한 경기 선행지표로 인식되는 ISM의 구매관리자지수등이 발표된다는 점에서 더 영향력이 클 것으로 관측됩니다.

🚗 테슬라 납품 발표: 이번주는 테슬라의 1분기 글로벌 납품 숫자 발표가 예정 돼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악몽같았던 1분기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순간이 될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가격인상이라는 승부수를 띄운 테슬라는 어떤 결과를 보고할까요?

🐶 코인베이스, 도지코인 거래 도입: 미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도지코인에 대한 코인베이스의 파생상품 거래를 승인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이에 이번주부터 도지코인 등의 알트코인 선물 거래를 도입합니다. 한때 '밈코인'을 주도한 도지코인 열풍이 다시 재연될까요? 

🤖 반도체 주간: 최근 주춤한 모습을 연출한 반도체 섹터의 대표 기업들의 중요 발표가 이어집니다. 세계 최대 반도체 업체인 인텔(INTC)은 중장기 비전 및 조직 개편을 발표할 예정이고 대한민국의 삼성전자는 1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합니다. 

놀라운 강세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시장은 이제 불붙은 폭주기차가 되어 내달리는 모습입니다. 언제까지 이 기차가 달릴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 시장이 하락해도 놀라지 마세요! 시장은 오르면 또 내리는 법입니다. 역사적으로 언제나 조정은 기회가 됐습니다. 

긍정적인 점은 여전히 싸고 좋은 기업들이 시장에 널려있다는 사실입니다. 엔비디아만 보지 마세요! 컨플루언트도 보고 아리스타도 보세요! 

광범위한 시장이 다시 움직이고 있습니다. 중소형주 지수의 회복은 실물경제의 회복에 베팅하는 시장의 스탠스를 보여줍니다. 이제 더 시각을 넓혀야 할 때입니다.

모두 성공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