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생존 공식: 함께 오르거나, 모두 탈락하거나

reporter-profile
김기림 2024.07.18 01:19 PDT
AI 시대 생존 공식: 함께 오르거나, 모두 탈락하거나
(출처 : DALL-E/김기림)

[뷰스레터플러스]
2024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
음성의 미래 그리는 AI 유니콘
직업이 사라진다. 어떻게 해야 하나?

"우리는 모두 함께 정상에 도달하거나, 아니면 아무도 도달하지 못한다."

영화 <히든 피겨스>의 메시지입니다. 이 영화는 1960년대 초 나사(NASA)에서 일하던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 수학자들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입니다. 기술의 변화와 사회적 편견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낸 놀라운 실화를 기반으로 하는데요.

영화 속 주인공들, 특히 도로시 본의 이야기는 오늘날 급변하는 AI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도로시는 나사에 도입된 IBM 컴퓨터로 인해 자신과 동료들의 일자리가 위협받게 되자, 선제적으로 '포트란'(IBM이 과학, 수학, 공학용 프로그래밍을 위해 1950년대 개발한 언어)이란 프로그래밍 언어를 독학합니다. 그는 이를 통해 자신뿐만 아니라 동료들까지 새로운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전환시키는 데 성공하는데요.

이들의 이야기는 현재 우리가 직면한 AI로 인한 일자리 변화와 유사합니다. 당시 나사의 IBM 컴퓨터 도입은 오늘날 IBM이 AI를 통해 직원 유지율을 예측하는 상황과 대비됩니다.

IBM은 AI를 활용, 직원의 이직을 예측하고, 이를 통해 3억달러(약 4138억원)의 비용을 절감했다고 합니다. 이는 기술이 위협이 될 수도 있지만, 동시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맥킨지 글로벌 인스티튜트는 오는 2030년까지 전 세계 노동력의 14%가 직업 전환을 해야 할 것으로 예측했는데요. 이런 거대한 변화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조직의 지원과 사회의 인식 변화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CEO 포커스 28호>에서는 2024년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 음성의 미래를 그리는 AI 유니콘 일레븐랩스, 그리고 AI 시대에 생존을 넘어 번영하기 위한 통찰을 담은 5권의 책을 소개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가 직면한 도전을 더 깊이 이해하고, 필요하다면 스스로 새로운 역할을 만들어낼 수 있는 지혜를 갖게 되길 바랍니다.

2024년 글로벌 소비 트렌드 "확 변했다"

2024년의 절반이 지난 7월, 우리는 급변하는 소비자 트렌드의 한가운데 서 있습니다. 올해 초 예측했던 트렌드들은 어떻게 진화했을까요? 예상치 못했던 새로운 트렌드는 무엇이며, 이는 일상과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맥킨지&컴퍼니의 분석대로, AZ세대(알파세대+제트세대)가 신흥 시장의 주요 소비자로 부상하며 시장의 판도가 크게 바뀌고 있습니다. 이들의 낙관적 성향과 높은 소비 의지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동시에 던지고 있는데요. 한편, 경제적 여유가 있는 은퇴자들의 '경험 소비' 트렌드는 여행과 레저 산업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핵심 트렌드를 공유합니다.

👉 최신 소비자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클릭!

(출처 : Shutterstock)

음성의 미래 그리는 AI 유니콘

목소리를 통한 감정 표현은 문화적 맥락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는 목소리 톤, 속도, 억양 등을 통해 감정이 전달되는 방식과, 청자가 해석하는 방식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요. 일부 문화에서는 강한 감정 표현이 자연스레 받아들여지는 반면, 다른 문화에서는 부적절하거나 불편하게 여겨질 수 있습니다.

일레븐랩스는 이러한 문화적 차이를 반영해 AI 목소리를 설계하는 선두 주자입니다. 이들이 선보인 AI 보이스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고려해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제 AI를 통해서도 문화적 차이에 대한 존중을 기반으로 깊은 정서적 연결을 나눌 수 있을까요?

👉 초고속 유니콘 등극, 일레븐랩스

(왼쪽)마티 스타니스제프스키 공동 창업자 이자 CEO, (오른쪽) 피오트르 다브코프스키(Piotr Dabkowski) 공동 창업자 (출처 : 컨샙벤처스)

직업이 사라진다. 어떻게 해야 하나?

내 일자리는 안전할까? 언제까지 이 일을 할 수 있을까? 생성AI 기술의 발전으로 누구나 한 번쯤은 해봤을 질문입니다. 불과 10년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직업들이 생겨났고, 매년 새로운 기술들이 등장합니다.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지속적인 학습과 자기 개발이 아닐까요.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의 유효기간이 짧아지고, 학습 자원은 무궁무진해졌습니다. 복잡하게만 보이는 지금 이 순간이 어쩌면 자신만의 필살기를 키울 수 있는 최적의 타이밍일지도 모릅니다. 더밀크가 미래의 업무 환경에 대비할 수 있는 도서를 엄선해 소개합니다.

👉 5가지 비책

(출처 : DALL-E/김기림)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