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딥마인드 창업 '술레이만' 품었다... AI 빅샷 영입 의미는?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4.03.19 18:39 PDT
MS, 딥마인드 창업 '술레이만' 품었다... AI 빅샷 영입 의미는?
무스타파 술레이만 (출처 : mustafa-suleyman.ai)

술레이만, 알파고로 잘 알려진 딥마인드 공동 창업... AI 사업 책임자
구글 주도 생성AI 시장 재편... 오픈AI 의존 줄이려는 시도

빅테크 기업들의 생성AI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인공지능 분야의 '빅샷'을 영입하면서 또 다른 경쟁을 예고했다.

MS는 19일(현지시간) 블로그를 통해 인공지능(AI) 알파고로 잘 알려진 딥마인드를 창업한 무스타파 술레이만을 AI 사업부문 책임자로 영입했다고 밝혔다. 술레이만은 빙 검색 엔진과 윈도우에 AI 코파일럿 통합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감독하게 된다.

술레이만은 지난 2010년 딥마인드를 공동 창업했다. 이 회사는 2024년 구글에 인수됐다. 2022년까지 구글에서 일했다.

술레이만은 또 다른 AI스타트업 '인플렉션 AI'를 공동 창업하고 챗봇 '파이(Pi)'를 선보인 바 있다.

MS는 인플렉션 AI의 대부분의 직원을 고용하기로 했다. 공동 창업자 카렌 시모니언은 MS의 소비자 인공지능 그룹의 수석 과학자로 합류한다.

사티아 나델라 MS CEO는 “AI 플랫폼 전환 2년 차"라며 "대담한 혁신을 이어갈 수 있는 역량 확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