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노트] 원자재 가격 급락, 물가안정으로 이어질까?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1.05.14 09:23 PDT
[투자노트] 원자재 가격 급락, 물가안정으로 이어질까?
(출처 : ShutterStock)

원자재 가격 이틀동안 하락세, 인플레 우려 완화.
4월 소매판매지수는 부양책 효과 사라지며 정체.
산업생산과 비지니스 재고는 공급차질 문제가 소폭 개선되고 있음을 반영.

오늘의 투자포인트

지난 2주간 뉴욕증시는 '인플레이션 공포'가 지배했다. 하지만 13일(현지시간) 증시는 원자재 가격이 진정세를 보이면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도 진정이 되는 모습을 보이며 일제히 반등에 성공했다.

실제 중국이 철광석 가격 폭등을 강하게 견제할 수 있음을 시사하면서 철광석 가격이 하루만에 6%가 넘게 급락했다. 국제 유가 및 옥수수, 밀, 구리, 설탕 등 원자재 지수의 급등세를 불렀던 상품들의 가격이 약세로 전환되면서 원자재 가격지수(CRB Index)가 2.4%가 넘게 하락했다.

미 상무부는 14일엔 4월의 소매 판매지수가 전월과 같았음을 발표하며 0.8% 수준의 상승세를 전망한 시장의 기대치에는 못미쳤다. 시장은 11주만에 최대폭의 하락을 한 이후, 소매판매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에너지와 기술주가 리드를 하며 금요일 시장의 회복세를 이끌고 있다.

인플레이션 우려가 시장을 지배하는 가운데 시장의 관심은 인플레이션을 감당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경제의 회복 능력에 쏠려있다. 소비자물가지수를 포함해 생산자 물가지수가 모두 큰 폭으로 급등하며 인플레이션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두려움이 시장을 휩쓸었다. 연준은 여전히 물가상승세는 '일시적(Transitory)'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시장 반응이 다음주 주가 추이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