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결국 역대급 실패작인가?... 부고도 나왔다

reporter-profile
Juna Moon 2023.05.15 06:32 PDT
메타버스, 결국 역대급 실패작인가?... 부고도 나왔다
메타 퀘스트 프로를 착용하고 일하는 모습 (출처 : Meta)

[테크브리핑]
① 중국 앱, 미국 1위부터 3위 차지
② 메타버스, 역사적인 실패로 기억될까?
③ 래리 핑크 이을 블랙록 CEO 후계자?

중국 앱이 미국을 꺾고 전 세계 순위권 안에 들었습니다. 중국 앱의 보안 문제로 미국 정부는 중국 앱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여왔는데요. 그런 역풍에도 중국 앱의 치솟는 인기는 막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국 리서치 기업 센서타워에 따르면 구글과 애플 앱 다운로드 수를 조사한 결과 올해 1분기 95개 국가 및 지역에서 상위 5개 앱을 살펴보면 틱톡(Tiktok)과 같은 중국 앱이 전체의 3분의 1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중국앱: 캡컷, 셰인, 테무, 레몬8...빠르게 성장 중

구체적으로 1분기 상위 5개 앱 총 475개 중 156개가 중국 앱이었습니다. 이는 2020년 대비 8% 포인트 증가한 수치입니다. 틱톡은 82개 마켓에서 상위 5위 안에 들며 전체 86%를 기록, 가장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동영상 편집 앱인 캡컷(CapCut)도 48개 시장에서 상위 5위 안에 들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체의 51%에 해당합니다. 패스트 패션 업체 셰인(Shein)은 젊은 층 사이 인기를 끌었으며, 특히 유럽과 남미에서 높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스페인과 브라질을 포함한 10개국에서 상위 5위 안에 들었습니다.

1분기 미국과 캐나다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은 PDD 홀딩스가 2022년 가을에 출시한 중국의 소셜커머스 앱 테무(Temu)입니다. 2021년 가을에 출시된 바이트댄스의 사진 공유 앱 레몬8(Lemon 8)은 일본과 미국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국가별로 따져볼까요? 미국에서 중국 앱은 1위, 2위, 3위, 5위를 차지했습니다. 중국 앱은 약 90%의 국가 및 지역에서 상위 5위 안에 들었지만, 인도와 일본을 포함한 10개 국가에서는 상위권에 들지 못했습니다.

토시히코 오카노(Toshihiko Okano) NTT 데이터 경영 컨설팅 연구소 디렉터는 "중국 시장에서 사용자 관점을 염두에 둔 새로운 기술과 혁신이 필수적"이라며 "국내에서 성공하는 기업은 해외에서도 발전하고 있으며 경쟁력이 높다"고 전했습니다.

중국 앱은 혁신적인 기술력에 대한 세계적인 인정을 받았지만, 여전히 보안 문제는 이슈입니다. 오사와 준(Jun Osawa) 나카소네 평화연구소의 수석 연구원은 "전 세계에서 수집된 데이터가 중국 정부의 손에 들어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하며 보안 문제에 대한 우려를 보였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