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만에 나타난 나스닥 초강세...금리인하 기대 UP
[투자노트PM] 매크로 투자 인사이트
이번 주 핵심이슈 및 투자 키워드: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는 계속된다
20년 만에 나타난 나스닥의 초강세...시장 건전성은?
투자전략: 다음 촉매제는 기업이익이 될 것
1. 은행 유동성 사태: 실리콘밸리 은행에서 시작해 도이치뱅크 은행까지 번지고 있는 은행 유동성 위기 사태가 글로벌 은행 시스템 위기로 확대되고 있지만 일단 미국은 안정화되는 양상이다. 지역 은행으로부터의 예금 유출이 완화되고 있고 규제 당국도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2. 후폭풍에 주목하라: 은행 유동성 위기는 이제 초기 혼란에서 서서히 벗어나는 모습이다. 실리콘밸리와 시그니처 은행 다음 타자로 인식되던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FRC)이 안정화되고 있고 다른 은행 문제는 아직 표면화되지 않고있다. 이제 시장의 관심은 은행의 유동성 위기가 불러올 신용 위축 가능성. 이에 대한 단서가 3월 소비자신뢰지수를 통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3. 연준과의 괴리: 이제 시장은 올해 연준의 금리인상 기조가 사실상 끝났다고 반영하고 있다. 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5월 연준 회의에서 금리동결 할 가능성을 절반 이상(54%)으로 보고 있으며 당장 7월 회의부터 금리인하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상황. 이번주 연준 위원들의 발언은 이에 대한 시장의 기대에 얼마나 상충되는지 보여줄 것.
4. PCE 물가지수: 이번 주는 경제 일정에서 본다면 조용하지만 금요일 발표되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는 주시해야 할 것이다. PCE 물가지수는 연준이 주목하는 인플레이션 데이터로 시장이 기대하는 연준의 정책 경로에 대한 단서를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