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인공지능(AI)으로 사업 재편...성장 가속화 시동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4.01.30 18:56 PDT
마이크로소프트, 인공지능(AI)으로 사업 재편...성장 가속화 시동
(출처 : DALL-E 3 / 크리스 정 )

[매그니피센트7] 마이크로소프트 2024 회계연도 2분기 실적
강력한 실적에도 보수적인 전망 제시하며 매도세 촉발
인공지능(AI)이 클라우드 성장을 가속화하다
성장 가속화, 클라우드 서비스와 코파일럿이 주도한다

강력한 실적에도 보수적인 전망 제시하며 매도세 촉발

시총 3조 달러를 돌파하며 애플(AAPL)을 뛰어넘고 빅테크의 대부가 된 마이크로소프트(MSFT)가 예상대로 강력한 분기 실적을 기록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30일(현지시각) 지난 12월 마감한 2024 회계연도 2분기 실적을 보고했다. 주당순이익(EPS)은 주당 2.93달러로 LSEG의 추정치 2.78달러를 5% 상회했다. 매출 역시 620억 2천만 달러로 추정치였던 611억 2천만 달러를 가볍게 뛰어넘었다.

그럼에도 주가는 실적 발표 직후 2% 가까이 하락하며 투자자들의 기대에 충족하지 못했음을 시사했다. 투자자들의 매도세는 예상보다 약한 지침에 근거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3분기 회계연도 매출을 600~610억 달러로 제시했는데 중간 금액인 605억 달러는 LSEG의 분석가들이 제시한 가이던스 609억 3천만 달러에 못미쳤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시장이 기대하는 것보다 우수한 성과를 보였음에도 향후 전망에 대한 다소 보수적인 가이던스로 인해 매도세를 겪었으나 이후 컨퍼런스 콜을 통해 나타난 마이크로소프트의 긍정적인 전망으로 하락세가 축소됐다.

MSFT 2024 회계연도 2분기 실적 주요 내용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인공지능(AI)이 클라우드 성장을 가속화하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수익을 주도한 것은 생성AI 붐에 직접적 수혜를 받는 애저(Azure)를 포함한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으로 전년 대비 매출이 30%가 증가하며 월가의 성장 전망을 초과했다.

에이미 후드(Amy Hood)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애널리스트들과의 통화에서 인공지능이 애저 및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의 성장의 6% 포인트를 책임졌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분기 AI가 애저에 기여한 금액의 두 배 규모다.

사티야 나델라 최고경영자(CEO) 역시 5만 3천명에 달하는 애저 고객 중 3분의 1이 지난 12개월 동안 계약한 신규 고객이라 밝혔다. 특히 이번 분기에는 GPT-4를 비롯해 달리3(Dall-E 3) 등 오픈AI의 최신 모델들을 지원하면서 기업 고객들의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클라우드에 이어 오피스 생산성 소프트웨어를 비롯해 링크드인 등의 제품이 포진된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부문의 매출은 총 192억 5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13%가 증가했다.

한동안 부진했던 윈도우를 포함한 엑스박스 등 퍼스널 컴퓨팅 부문은 매출 169억 달러로 19%가 증가했다. 특히 엑스박스 콘텐츠와 서비스 매출은 액티비전과의 합병 영향으로 55% 포인트가 증가한 61%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제품 및 서비스 별 매출 성장 추이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

성장 가속화, 클라우드 서비스와 코파일럿이 주도한다

시장이 주목한 것은 향후 생성AI 기술이 주도하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평가받는 코파일럿(Copilot)이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AI 전략을 뒷받침하는 두 개의 큰 전략으로 애저 및 클라우드 서비스를 비롯해 오피스 제품군의 AI 도우미인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을 출시했다.

월가 분석가들은 향후 기업들이 코파일럿을 통해 화상 통화 기록 요약부터 이메일 생성 등의 작업을 생성할 수 있는 서비스에 가입하고 이것이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월가의 반응 역시 긍정적이다. 투자은행 번스타인은 마이크로소프트의 AI 제품이 "경쟁사 제품보다 훨씬 월등하다."고 평가하며 마케팅 홍보 수단이 아니라 실질적인 증거가 되고있다고 전했다.

파이퍼샌들러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투자자들의 포커스가 다시 클라우드로 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브렌트 브레슬린 애널리스트는 애저 성장 범위가 다시 29~30% 수준으로 가속화될 수 있다고 평가하며 "3년 뒤 전체 클라우드 사업 규모가 2020 회계연도의 510억 달러에서 200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브레슬린은 노트를 통해 "우린 마이크로소프트가 AI의 선두주자로써의 이점을 인정하면서 아직 매출의 1% 수준이지만 향후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급격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고 평가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손익계산서 (출처 : 이코노미앱 )

🖋️더밀크의 ITK(In The Know)

AI는 또다른 DNA: 나델라는 컨퍼런스콜을 통해 AI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의 폭발적인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을 제시했다. 애저를 비롯해 오픈AI 서비스, 그리고 AI 데이터 플랫폼과 코파일럿의 성공 사례와 확장 가능성을 강조했다. 특히 2024년에는 AI를 탑재한 윈도우를 출시할 계획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DNA에 AI가 추가됐음을 선포했다.

검색엔진 도전에 실패: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든 AI 서비스와 제품이 성공한 것은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생성AI 서비스를 포함해 새롭게 출시한 검색엔진 빙(Bing)은 구글의 검색 지배력에 도전하는데 완전히 실패했다.

정리해고: AI가 사업 전반에 걸쳐 흡수되고 비용 절감 노력이 계속됨에 따라 대규모 정리해고 역시 계속됐다. 링크드인은 지난 해 초 발표한 1만명 감원에 이어 10월에 700명을 추가 정리했다. 또한 액티비전과의 계약에 따라 게임 부문 직원 약 1900명을 해고했다.

M7의 투톱: 매그니피센트 7이 AI 열풍을 중심으로 새롭게 재편되고 있다. 인공지능에 수혜를 받고 시장을 리드하는 기업으로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는 것. 마이크로소프트는 엔비디아와 함께 확고한 투톱이다.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