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AI 성장 전망 보니... "아이폰 모먼트 아직 아니다" 왜?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3.06.13 05:09 PDT
생성AI 성장 전망 보니... "아이폰 모먼트 아직 아니다" 왜?
(출처 : Shutterstock)

[테크브리핑]
①생성AI 수익성 보니 "아이폰 모먼트, 아직 안왔다"
②미 FTC, 마이크로소프트-블리자드 인수 제동
③넷플릭스, 스포츠 스트리밍 시장 진출

최근 S&P글로벌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생성AI 시장 규모는 향후 수년간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2023년 현재 37억달러 규모의 시장은 오는 2028년 364억달러로 10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고서는 파운데이션 모델이 챗GPT와 같은 텍스트 생성 기술을 넘어 생성AI 기업에 가장 큰 수입원이 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제너러티브 AI는 많은 비즈니스 영역에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창의성을 변화시키는데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생성AI가 인간의 생각을 바꾸고, 일자리에 변화를 주고 있지만 폭발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생성AI가 창출하는 현금은 빅테크의 기존 서비스와 하드웨어 수익과 비교하면 미미할 것이라고 보고서는 분석했습니다.

👉 아이폰 출시 5년 매출 787억달러... 생성AI 시장 전망치 2배

실제 통계가 말해주는데요. 스마트폰을 예로 들면, 스마트폰이 시장에 출시된 지 5년 후 스마트폰 글로벌 시장 매출은 약 3300억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생성AI 등장 이후 5년 간 시장 예상치의 10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또 애플의 아이폰과 비교해서도 생성AI보다 아이폰의 시장 규모가 훨씬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아이폰은 출시 5년 만인 2012년 787억달러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생성AI 매출 규모의 2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구글의 광고 매출은 2022년에 2240억달러를 돌파했습니다. 바드 챗봇이 시장을 지배하더라도 구글의 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할 것이라고 악시오스는 분석했습니다. 악시오스는 AI 제공업체가 수익성이 낮은 B2B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반면, 소비자 대상 기업은 AI를 사용하면서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성이 높은 AI 기반 서비스를 판매할 방법을 찾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